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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열선도로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재설대책본부 장인규 도로관리 과장은 5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 원활한 제설작업의 한 방법으로 ‘열선도로’를 거론했다.4일 서울에 100년 만에 내린 폭설에 제설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5일까지도 시민들의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장 과장은 “갑자기 많이 내린 눈으로 인해 제설 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통행에 불편이 생겨 죄송하다. 방제 대책을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장 과장은 “최근까지는 제설제를 살포하는 것으로 제설 작업을 해도 큰 차질이 없었다. 그러나 혹한에 폭설에 대비하는 대책이 미흡한 면이 있었다”며 “장비를 동원해 밀어내기나 실어내기와 같은 방법을 병행해 제설제를 살포하는 방법으로 보완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장 과장은 이어 “노면 결빙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중에 하나로 도로공사에서 시범단계에 있는 도로에 열선을 까는 방식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서울 서초구 서래마을에 있는 한 언덕도 눈이 쌓이지 않는다. 도로 밑에 열선이 깔려 있어 눈이 노면에 닿자마자 녹아버리는 것. 열선이 깔려 있으면 염화칼슘을 뿌리는 것보다 눈이 더 잘 녹는다는 장점이 있다.그러나 아스팔트 내에 열선은 눈을 녹이는 동시에 증발시켜 결빙방지 효과가 있으나 비용이 만만치 않다. 서울 반포대교 부근 180m 정도의 열선 도로는 설치비용만 3억 원 정도 들었고 가동 시에는 전기료까지 들어 적잖은 유지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