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학기술부는 교과교실제에 따라 학생들이 교실을 옮겨다니며 수업을 듣는 `교육과정 혁신학교'로 45개 중·고교를 선정해 내년부터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교과교실제는 과목별로 전용 교실을 두고 학생들이 미국, 유럽, 일본 등처럼 수업 시간표에 따라 교실을 이동하면서 수업을 듣게 하는 교육 방식이다.

    교과부는 이 제도로 전환하겠다고 신청한 162곳 중 시·도교육청 심사를 통과한 66개교 가운데 중학교 17곳과 고교 28곳을 교과교실제를 전면 도입(A타입)할 학교로 최종 선정했으며 교실 증·개축비, 학습 기자재 지원비 등 올해 15억원을 지원한다.

    대상 학교는 동대문중, 원묵고 등 서울 6개교와 경남고, 광주 광덕고, 경기 동백고, 강원고, 전주여고, 경북 김천고, 경남 삼천포고 등 지방 39곳이다.

    이들 학교는 대부분 학생이 거의 모든 과목에 걸쳐 이동수업을 받고 수업시수를 자율 편성해 특정 과목을 학년·학기별로 몰아서 듣는 집중이수제도를 시행하게 된다.

    또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사회 중 3과목 이상에 대해 수준별 이동수업을 하고 특화된 교육과정을 짜며 학교 밖 교육기관과 연계한 과정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제도를 도입한다.

    교과부는 내년에는 이들 학교에 교사 및 행정보조 인력 확보를 위한 예산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교공시 정보에 명기해 입학사정관 등이 전형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하고 참여 교사에게는 인사상 가점을 부여할 방침이다.

    교과부는 매년 성과를 평가하고 학생·학부모, 교직원 만족도를 조사해 우수 학교와 교사는 표창하되 평가 결과가 나쁠 때는 시·도교육청을 통해 컨설팅을 해주고 개선의 여지가 없으면 지원을 중단하기로 했다.

    3년간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내년부터 지정 학교도 늘릴 예정이다.

    교과부는 앞서 지난 5월 교과교실제를 전면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도입하기를 원하는 학교 가운데 600여곳을 뽑아 3천억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내용의 교과교실제 추진 기본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