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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원 4명을 태운 우리 측 어선 한 척이 30일 오전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월선해 북한 경비정에 의해 장전항으로 예인됐다.
정부는 선원과 선박의 조속한 귀환을 북측에 촉구했으며 북측은 남북 해사당국간 통신채널을 통해 "(남측 선박을)해당기관에서 조사하고 있다"는 입장을 우리 측에 알려왔다.
이에 따라 앞으로 선원 송환 문제를 놓고 진행될 남북간 협의가 소강국면인 현 남북관계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통일부와 군 당국에 따르면 선원 4명이 탑승한 29t급 오징어 채낚이 어선 '800 연안호'(선장 박광선.54.거진 선적)가 이날 오전 5시5분께 강원도 제진(옛 저진) 동북쪽 37km 상의 동해 NLL을 13km가량 넘어갔다가 북한 경비정 1척에 의해 예인됐다.
군 관계자는 "우리 초계함이 오전 5시5분께 제진 동북방 20마일(37km)의 NLL 북쪽 7마일(13km) 지점에서 미식별 선박 1척을 포착하고 어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어선통신망을 통해 호출했지만 어선에서 아무런 응답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 어선은 선체가 강화플라스틱으로 제작됐고 소형이어서 월선 전 55km 거리에서 경비활동 중이던 초계함의 레이더에도 포착되지 않았다고 군은 설명했다.
북측 수역으로 진입한 연안호는 오전 6시20분께 속초의 어업정보통신국에 "GPS(인공위성항법장치) 고장으로 복귀항해 중 북한 경비정을 발견했다"라고 교신했으며 우리 함정은 상선공통망을 통해 교신 내용을 포착했다.
연안호 선장 박씨는 어선통신망을 통해 "북한 배에 조사 받는다"고 짤막하게 마지막 교신을 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오전 6시27분께 북한 경비정 1척에 의해 예인되어 가는 모습이 우리 함정에 포착됐다. 해군은 오전 6시30분께 고속정 2척을 긴급 출동시켰다.
이어 우리 측은 오전 6시44분 북한 경비정에 대해 "우리 어선이 항로를 이탈해 귀측으로 넘어갔다. 즉각 남하조치를 취해주길 바란다"고 경고통신을 한데 이어 오전 7시16분께 "우리는 인도적 차원에서 6월30일과 7월5일 귀측 어선을 돌려보냈다. 귀측도 우리 어선을 돌려보내기 바란다"라고 재차 통신을 했으나 북측은 두 차례 모두 응답하지 않았다.
군 관계자는 "북한으로 넘어간 어선은 전날 오후 1시30분 강원도 거진항을 출항해 레이더 탐지 밖의 동해 먼바다에서 오징어잡이 조업을 하다가 GPS 고장으로 항로를 이탈, 북한 수역으로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어선이 북쪽 수역으로 진입할 당시 파고는 1m, 시정은 11km로 해상 날씨는 양호했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오전 9시30분께 북한 장전항으로 예인됐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우리 측이 오늘 아침 8시50분에 남북 해사당국간 통신 채널을 통해 우리 측 선원과 선박의 조속한 귀환을 촉구하는 전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오후 3시께 남북 해사당국간 통신채널을 통해 북측과 교신한 결과, 북측이 "현재 해당기관에서 조사하고 있다"는 입장을 우리 측에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북측은 또 `관련 상황을 추가로 파악할 경우 알려 달라'는 우리 측 요청에 대해 "알았다"고 답했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연안호의 NLL 월선과 관련, 천해성 대변인은 "우리 측 선박이 GPS 고장으로 추정되는 문제로 인해 월선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연안호의 GPS 장비 생산 업체인 H사 관계자는 "연안호가 동해에서 오징어잡이를 나가려고 GPS장비 업그레이드를 요청, 어제 업그레이드를 완료한 뒤 오늘 아침 장비를 보냈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연안호에 GPS장비가 아예 탑재되지 않았거나 다른 관련 장비가 고장났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연안호에는 선장 박씨 외에 기관장 김영길(54), 선원 김복만(54), 이태열(53) 씨 등 4명이 승선했다.
우리 어선이 항로 착오 등으로 북한으로 넘어간 사례는 2005년 4월 '황만호'와 2006년 12월 '우진호' 등이 있다. 황만호와 우진호는 북한의 인도적 조치에 의해 각각 5일, 18일 만에 돌아왔다.(서울=연합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