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북한 미사일 ⓒ 뉴데일리
    ▲ 북한 미사일 ⓒ 뉴데일리

    북한이 4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미사일 7발을 잇따라 발사했다.

    합참은 "북한이 오늘 오전 8시께 강원도 원산 인근의 깃대령 미사일 기지에서 미사일 2발을 발사한 데 이어 오전 10시45분과 정오, 오후 2시50분, 4시10분께에도 같은 장소에서 동해로 각 1발씩을 추가 발사했다"고 밝혔다.

    발사된 미사일 7발은 모두 사거리 400~500㎞로 파악됐으며 정보 당국은 이를 바탕으로 스커드급 또는 노동미사일일 가능성을 놓고 분석 중이다.

    군은 북한이 미사일을 추가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깃대령 기지 일대를 중심으로 집중 감시하고 있다.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는 지난 2일 함경남도 함흥시 이남 동해안 신상리 기지에서 KN-01 단거리 미사일 4발을 발사한 지 이틀 만이다. 북한은 깃대령 기지에서 지난달 초부터 3000㎞ 이상의 신형 중거리 미사일과 스커드 및 노동 미사일을 발사할 움직임을 보여왔다.

    합참 관계자 "미국 독립기념일 맞춰 쏜 것은 정치적 목적 다분"

    현재 북한은 사거리 300㎞의 스커드-B와 사거리 500㎞의 스커드-C 미사일, 사거리 1300㎞의 노동미사일, 사거리 3000㎞의 중거리 미사일을 작전 배치해놓고 있다. 군 당국은 이날 발사한 미사일의 사거리로 미뤄 일단 스커드급인 것으로 보고 있지만 노동미사일의 사거리를 줄여 발사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스커드 미사일과 노동 미사일은 모두 남한 전역을 사정권으로 하고 있다.

    북한이 스커드급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2006년 7월5일 이후 3년만이다. 군 관계자는 "이날 발사한 미사일은 지난 2일 발사된 미사일과 달리 대기권을 향해 가다 떨어지는 것이어서 단거리 중에서도 비교적 사거리가 길어 위협의 정도가 더 높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일 발사한 KN-01 미사일은 군사훈련 차원의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됐지만 이날 발사는 미국의 독립기념일 하루 전날 발사했다는 점에서 정치적인 목적이 다분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합참은 "군은 강력한 한미연합태세를 바탕으로 어떠한 북한의 위협과 도발에도 대처할 수 있도록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