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민주개혁시민회의(의장 윤희구)는 19일 "노무현 전 대통령 가족이 불법으로 수수한 뇌물 640만 달러를 몰수.추징해 국고에 환수시켜라"고 촉구했다. 바른민주개혁시민회의는 전국문화예술계 단체 및 시민들이 중심이 된 단체다.

    바른민주개혁 윤희구 의장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 전 대통령 죽음은 안타깝지만 불법으로 수수된 뇌물 640만 달러가 노 전 대통령 가족에게 남겨진다면 대다수 국민들이 법과 원칙이 무너진 모습에 허탈해질 수 밖에 없기때문에 국고에 환수돼야 한다"고 말했다.

  • ▲ <span style=바른민주개혁시민회의는 1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가족이 불법으로 수수한 뇌물 640만 달러를 몰수,추징해 법과 원칙을 바로 세우라"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데일리 " title="▲ 바른민주개혁시민회의는 1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가족이 불법으로 수수한 뇌물 640만 달러를 몰수,추징해 법과 원칙을 바로 세우라"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데일리 ">
    바른민주개혁시민회의는 1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가족이 불법으로 수수한 뇌물 640만 달러를 몰수,추징해 법과 원칙을 바로 세우라"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데일리

    윤 의장은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악용하는 일부 지식인층과 정치인들은 선동적 시국선언을 통해 가족과 측근은 물론 지난 정권의 권력형 비리에 면죄부를 주고 있다"며 "노 전 대통령의 자살을 정치적으로 미화하는 목적은 무엇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검찰의 어정쩡한 수사 종결을 받아들일 수 없으며 이로인해 불법적으로 수수한 640만 달러가 노 전 대통령 가족에게 돌아간다는 것은 더더욱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전직 대통령의 적반하장 망언도 있었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의 현 정권을 빗대 '독재자'라고 표현한 점과 북한 두둔 발언을 지적했다. 윤 의장은 "노벨 평화상까지 받은 사람이 김정일 정권의 북한 동포들에 대한 인권유린과 핵도발에는 침묵하면서 적반하장으로 이명박 대통령을 향해 독재자라고 망언을 퍼부었다"면서 "3대를 세습하는 북한의 김정일이 세계가 인정하는 독재자인데 도대체 누가 무슨 독재자냐"고 따졌다.

    윤 의장은 "최악은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 취약계층과 소외계층은 민생경제 회복을 염원하고 있는 이때, 국론분열에 혈안이 돼 있는 일부 지식인층과 정치인들의 시국선언을 보면서 참으로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개탄했다.

    이 단체는 노 전 대통령 측근비리 관련 불법자금을 추징. 몰수하자는 의견을 자신들이 처음으로 제기했다고 주장하며 이날 회견에서 향후 변호사를 선임해 소송을 제기할 뜻이 있음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