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사원이 5일 정연주 KBS 사장의 해임을 요구하자 민주당은 발칵 뒤집혔다. 민주당이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주동자로 지목한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을 6일 항의 방문하기로 했고, 이날 저녁엔 KBS 본관 계단 앞에서 규탄대회도 연다. 7일에는 이명박 대통령 면담 요청을 위해 청와대 항의 방문을 할 계획도 세웠다.

    민주당은 감사원의 정 사장 해임 요구 결정이 나오자 "납득할 수 없다"며 "표적감사, 정치감사"라고 주장했다. 6일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도 민주당은 격앙된 반응을 내놨다. 정 대표는 회의에서 "우리는 오늘 저녁 KBS 앞에서 이 정권의 언론장악음모 저지를 위한 규탄대회를 갖는다"며 "이런 규탄대회를 갖게 되니 참담하다"고 개탄했다. 정 대표는 "지난 10년 동안 언론의 자유는 정말 많은 신장을 거쳐 세계가 인정하는 언론자유 향유국가가 됐는데 정권이 바뀌자 몇달만에 완벽하게 언론자유를 훼손하는 국가로 전락할 위기"라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이제 언론장악을 위해 청와대를 비롯해 감사원, 검찰, 국세청, 방송통신위 등 별의별 국가기관이 모두 동원되는 있을 수 없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원래 KBS 사장에 관한 관계법에는 KBS 사장의 임명권이 대통령에게 있는 것으로 돼 있지만 임명권만 있지 그 직을 면하는 권한은 없다"며 "그 법이 살아있는데 검찰과 감사원을 동원해 KBS 사장을 해임하려고 한다. 이는 명백한 불법행위로 언론자유를 말살하는 행위"라고 늘어놓았다. 정 대표는 "지금이라도 이 정권은 시대착오적 언론장악 음모를 그만둬라"고 요구했다.

    MBC 사장 출신인 최문순 의원은 "언론계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부끄러운 일"이라며 "어제 감사원 결정은 역사의 오점이 될 것"이라고 강변했다. 최 의원은 감사원 감사결과를 "명백한 권력 남용이고 자의적 언론탄압"며 "내용은 재탕삼탕이고 억지감사고 짜깁기 감사"라고 주장했다. 그는 "감사원, 검찰, 방통위, 국세청을 동원할 수 있는 사람은 대통령 밖에 없다"며 이번 감사원의 KBS 정 사장 해임요구가 이 대통령의 지시에 의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