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가 전 재산을 사회에 헌납하기로 했다. 이 후보는 7일 녹화한 KBS 선거방송연설을 통해 "가난이 대물림되지 않도록 하는 데 쓰였으면 한다"며 이같은 뜻을 밝혔다. 

    BBK의혹, 다스와 도곡동 땅 실소유 의혹 등이 검찰 조사를 통해 모두 해소된 것에 더해 이어진 이날 이 후보의 '전 재산 사회 환원' 발표는 재산 형성과 관련한 정치 공세에 쐐기를 박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여러 의혹 제기로 인해 훼손된 도덕성 문제도 상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후보는 재산 사회환원 방식과 절차에 대해서는 "주위의 좋은 분들과 의논해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사회환원 규모나 방식이 구체적으로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공익재단 설립 등을 통해 가난한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를 줄 수 있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6일 후보등록 당시 신고한 이 후보의 재산은 총 353억여원이다.

    이 후보는 "우리 내외가 살아갈 집 한 채만 남기고 가진 재산 전부를 내놓겠다"면서 "어려운 분들이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가난이 대물림되지 않도록 하는 데 쓰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가진 것을 되돌려줘야겠다고 생각한 것은 '남의 도움을 구하기보다 도울 궁리를 하라'고 가르친 어머니 말씀의 실천이자 국민과의 약속"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대통령 선거 당락에 관계없이 반드시 지키겠다. 이것이 어머니와의 약속을 실천하는 것이고,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고 의지를 피력했다.

    또 이 후보는 "진작부터 그러고 싶었지만, 그동안 여러 의혹이다 뭐다 해서 공방이 심했고 검찰 조사가 진행되고 있어 보류했었다"며 "이제 이런 일들이 모두 정리됐기에 홀가분한 마음으로 국민 앞에 고하게 됐다"고 이날 발표 배경을 설명했다.

    지난 경선 과정에서도 이 후보는 "샐러리맨 신화라는 성취를 선물해 준 우리 사회에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다. 내 성취를 우리 사회에 돌려줘야 하지 않느냐 생각한다"고 말해 사회 환원의 뜻을 시사한 바 있다. 지난 7월 당 검증청문회에서 그는 "재산을 아이들에게만 돌려주고 싶은 생각은 없다"며 "이 뜻은 오래전부터 생각해 왔던 것"이라고 말했다. 1995년 자서전 '신화는 없다'에서도 이 후보는 같은 의사를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