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1일 정부의 기자실 통폐합 조치에 대해 “정말 부끄럽다. 한 마디로 나라의 수치다”며 강도 높게 비판하며 “정권을 잡으면 잘못된 일은 바로 잡겠다”고 밝혔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제주도 롯데호텔에서 열린 ‘전국 보도·편집국장 세미나’ 특강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내가 나랏일을 하겠다고 하는 목적은 (자리에서) 물러났을 때 시민으로서 행복하게 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거꾸로 가서는 안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기자실 통폐합 조치는) 굉장히 잘못된 일로 국민의 알권리 침해다. 각 부처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정부는 국민에게 알려야할 책무가 있다”며 “투명하고 떳떳하다면 왜 기자실을 통폐합 하려고 하느냐”고 했다.

    박 전 대표는 특강에서도 노무현 정부의 언론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정부의 ‘취재시스템 선진화 방안’에 대해 “정말 부끄럽다.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 한 마디로 나라의 수치다”며 “자유민주주의를 근본부터 부정하는 것으로 규정한다”고 혹평했다. 그는 “언론의 자유는 모든 자유 중의 가장 근원적인 자유”라며 “언론 자유의 핵심은 보도의 자유이고, 보도의 자유 핵심은 취재의 자유다. 취재의 자유가 없이 어떻게 정부의 부정부패와 밀실행정을 감시하고 막을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박 전 대표는 “권력의 입맛에 맞는 정보와 자료만을 받아 적어 보도하라는 지금의 브리핑제로도 모자라서 아예 브리핑룸까지 통폐합하겠다는 것은 취재의 자유와 국민의 알권리를 근본적으로 봉쇄하는 것”이라며 “국가비상상황 때나 있을 법한 이런 식의 취재 통제, 언론 통제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 마땅히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언론의 감시와 비판기능을 무력화시키려는 음모를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그박 전 대표는 이어 “지난 4년 동안 계속돼 온 언론통제 정책은 노무현 대통령과 측근들의 개인적인 감정과 적개심이 정책화돼 온 과정이었다”고 지적한 뒤 “나는 자유언론의 소중한 가치를 진정으로 고귀하게 여기는 국가지도자가 되겠다”며 “언론 자유를 침해하는 제도와 기구도 과감하게 철폐하거나 기능을 재조정하겠다”고 역설했다. 박 전 대표는 “국민의 세금으로 대통령과 정권의 이념과 치적만을 일방적으로 홍보하는 선전기구는 폐지돼야 한다”며 “국정홍보처를 폐지하겠다”고 말했다. 또 신문법의 재개정, 언론중재위원회 기능의 재조정, 방송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 등을 약속했다.

    언론의 자유를 강조한 박 전 대표는 국가 경영 원리도 ‘자유’에서 찾았다. 그는 “지금은 대통령과 정부가 개입하고 통제할수록 부작용만 심해진다. 민간에 자유를 주고 대신 정부는 자기 할 일은 똑 부러지게 하는 ‘작고 효율적인 정부’가 돼야 한다”며 자신의 ‘줄푸세 운동’(정부규모와 세금은 줄이고 불필요한 국제는 풀고 법질서는 세우자)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