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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경선룰'에 대한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의 중재안을 받아 본 박근혜 전 대표와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표정은 어두웠다. 더 강한 불만을 표출한 쪽은 박 전 대표다. 중재안에 대해 사실상 거부의사를 밝혔다. 박 전 대표는 "참 기가 막히다"며 불만을 표출했고 경선룰을 고스톱에 비유해 "한번 이렇게 하자고 하면 고스톱을 치다가 바꾸지는 않는다"고도 했다.
강 대표도 중재안을 제시하기 전 "(두 대선주자 모두)불만을 가질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두 대선주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중재안을 제시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그래서 강 대표는 당초 거론됐던 당원과 대의원 투표율 연동 방안 대신 3월 두 대선주자 진영의 경선룰 합의 내용을 토대로 중재안을 마련했다.
강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당시(3월 경선룰 합의 때) 나는 경선을 대통령 선거 120일 전까지 마무리하자고 했고 국민참여 선거인단(대의원 20%, 당원 30%, 국민 30%) 규모는 유권자수의 0.5%로 제의했다. 이러한 제안을 대선주자들이 그대로 수용했다"고 밝혔다. 그래서 총선거인단 20만명을 23만1652명으로 수정했다.
가장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으며 양측 모두가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여론조사 반영 문제는 국민투표율에 한해 3분의2(67%)라는 하한선을 두는 처방전을 제시했다. 30%에 해당하는 국민투표율이 당원투표율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만큼 국민투표율이 67%에 미치지 못할 경우 무조건 67%로 간주해 여론조사 반영 비율을 산정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박근혜 이명박, 두 대선주자는 이 부분에서 충돌하고 있고 이 문제는 '위헌논란'으로 까진 번진 상황이다. 강 대표는 일반국민의 투표율이 50%는 된다는 가정하에 이같은 안을 제시했다. 근거는 5.31지방선거 당시 서울시장 당내 경선의 투표율을 예로 제시했다. 나경원 대변인은 "당시 총투표율이 45.7%였고 일반국민 투표율이 28%였다"고 했다. 이를 대선후보 선출 방식에 도입시키면 일반국민투표율은 50%를 넘는다는 것이다. 또 "대통령 선거에서 일반적으로 국민투표율은 87%다. 당 경선도 50% 이상은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박 전 대표 측은 생각이 크게 다르다. 박 전 대표 측은 일반국민의 투표율이 30%도 안될 것이란 판단을 하고 있다. 역대 선거결과 국민선거인단의 투표율은 30%를 밑돌았다는 것이 근거다. 특히 이번 경선이 무더위가 한창인 8월에 치러지기 때문에 국민투표율은 이보다 더 낮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박 전 대표 측 주장이다.
국민투표율을 67%까지 보장하면 일반국민투표수는 최대 1759표가 늘어난다. 그러나 이같은 수치는 국민투표율이 최소한 50%는 넘을 것이란 가정하에 계산된 숫자이기 때문에 만일 국민투표율이 50% 이하로 떨어질 경우 일반국민투표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 이 경우 여론조사에서 뒤지는 박 전 대표는 상대적으로 더 큰 표를 손해볼 수 있다.
이 전 시장도 내심 불만이다. 일단 당심과 민심이 50대 50으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에 불쾌해하고 있다. 그러나 박 전 대표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만은 덜해 보인다. 사실상 거부 입장을 밝힌 박 전 대표와 달리 이 전 시장은 중재안을 수용할 뜻을 밝혔다. 그러나 이 전 시장 역시 국민투표율 67% 하한선 보장안이 썩 내키지는 않는 모양새다. 여론조사 20% 대신 4만명을 주장했던 만큼 국민투표율 67% 하한선 보장 역시 그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