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미FTA저지범국민운동본부에 참여하고 있는 인권단체의 모임인 인권단체연석회의가 경찰 '폭력진압'에 항의한다며 4월 한 달간 신고 없이 집회 및 시위를 강행하겠다고 예고한 것과 관련, 자유주의연대 자유주의교육운동연합 전·의경 부모모임 등 13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평화시위연대가 27일 성명을 통해 "도심 난장판도 모자라 아예 불법을 자행하려느냐"며 비난했다.

    평화시위연대는 "한미FTA저지범국민운동본부에 참여하고 있는 이들이 그동안 거듭된 시위로 도심을 난장판으로 만든 것도 모자라 이젠 아예 불법을 예고하고 나섰다"면서 "이러고도 법치국가라 할 수 있느냐"고 개탄했다. 이들은 법의 중요성을 잘 알아야 할 인권단체가 범법을 선언한 것은 한심하고 어처구니 없는 행동이라며 "인권을 위한다는 단체들이 공공연하게 법을 어기겠다고 하니 이런 수준으로 무슨 인권운동을 하겠는가"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또한 한미 FTA 반대 시위 집회참관인으로 나온 국가인권위 직원들이 경찰의 채증을 방해한 예를 들며 "법을 어기겠다는 이들의 발상도 문제지만 이러한  분위기를 조성한 정부의 책임도 크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인권단체연석회의는 25일 "지난 10일 집회에서 다수의 취재진과 시위대가 경찰에 폭행당하는 등 과잉진압이 계속되고 있다"며 "경찰의 폭력, 과잉진압에 항의하는 뜻으로 4월 한 달간 신고 없이 집회 및 시위를 강행하겠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