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유력 대권주자 중 한명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자신의 대선공약 1호인 '한반도 대운하' 띄우기에 적극 나섰다. 특히 이 전 시장은 '정치논리에 의한 반대'를 경계했다.

    이 전 시장은 1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반도대운하연구회 주최의 학술심포지엄에서 "한반도 대운하는 대한민국의 국운을 위해 누구의 손에 의해서든, 어느 정권에서든 해야하는 국가적, 민족적 사업"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운하 사업은 "정치인의 정치적 목적에 의한 것이 아니다"며 "제 2의 국운융성, 지역균형발전, 국민대통합 등 세가지 방향을 갖고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시장의 연설은 대운하 건설에 비판적인 시각을 누그러뜨리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이 전 시장은 "인류의 역사에서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손에서 이뤄진 것은 없다"며 "국가적 사업을 놓고 긍정적이고 가능하다는 사고로 힘을 모아야한다"고 말했다.

    이 전 시장은 또 "긍정적이고 가능성을 믿는 훌륭한 리더에 의해 역사는 이뤄져왔다"며 "아무리 좋은 생각이라도 실천할 능력, 경륜이 없다면 하찮은 백일몽, 허사가 될 수 있다"고 말해 당내 경쟁자인 박근혜 전 대표를 간접적으로 겨냥했다. 그는 "굳이 정치적으로 반대하겠다는 사람은 어쩔 수 없지만, 잘못된 이해로 인한 반대자에게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전 시장은 경부고속도로 건설 사업 당시를 회상하며 "당시 반대측 논리도 정말 그럴싸 했지만, 그 반대 중에는 정치적 논리도 많이 들어 있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대운하 사업도 여러 절차가 있을 것"이라며 "반대하는 사람도 힘껏 노력해 설득시키고 대화를 통해 함께 가도록 하는 민주적 절차를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시장은 "청계천 복원사업 과정에서도 4200번이 넘는 만남을 통해 가장 반대가 심했던 사람들을 적극적인 지지자로 바꿔나갔으며, 그들의 희생으로 사업은 성공하게됐다"고 소개했다.

    한편 이재오 최고위원의 '세미 오픈프라이머리' 도입 주장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이 전 시장은 "제대로 내용을 알지 못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일 것"이라며 "국민이 살기 힘든 상황인데 정치는 당에 맡기고 나는 정책만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이 전 시장은 경선과 관련해서는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국제정책연구원(GSI) 후원, 한반도대운하연구회 주최로 열린 이날 심포지엄에는 500여명의 참석자가 몰려 성황을 이뤘다. '한반도 대운하, 국운 융성의 길'이라는 테마로 진행된 심포지엄은 전 독일 연방수로국장 하르트무트 덴(Hartmut Dehn)이 참석해 독일운하 사례를 직접 발표했으며, 이상호 세종대 교수와 조원철 연세대 교수가 '한반도 운하와 국민경제 활성화' '운하의 생태학적 기능'을 각각 주제로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