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영황 국가인권위원장의 돌연 사퇴로 논란이 일었던 인권위가 북한 핵실험을 둘러싸고 또다시 내부논란에 휩싸였다.

    이번 논란은 국가인권위원회 김호준 상임위원이 9일 오후 인권위원회 전원위원회에서 북핵실험과 관련, “북한 인권이 악화될 수 있다. 국가인권위원회의 공식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긴급안건을 제안을 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은 데에서 불거졌다.

    김 위원은 이날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했다는 뉴스를 보고 충격을 받았다. 북한 핵실험은 한반도 평화와 인권에 대한 무모한 만행이며 북한 인권을 더 어렵게 만들 것”이라며 “이라크 파병 반대 결의안을 낸 것처럼 핵실험에 대해서도 인권위에서 의견을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은 “핵실험이 있을 때까지 인권위는 무엇을 했나 싶다”며 “대한변호사협회에서도 북한 인권에 대해 보고서를 냈는데 인권위는 수억 원의 예산을 들여 연구하고도 보고서 한 장 내지 못하고 있다”며 인권위의 태도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또 김 위원은 인권위 산하 북한인권특별위원회에 대해 논의하던 중 “이러한 상황에서 회의를 비공개 처리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 북한인권 특별위원회에 대한 국민여론을 수렴해야 한다”며 회의를 공개로 진행할 것을 요구했으나 “위원장이 없는 현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중간 보고 공개는 어렵다”는 반대 의견이 우세해 김 위원의 제안이 무산됐다.

    이와 관련 이해학 비상임위원은 10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북한인권특별위원회는 사전에 비공개로 논의하기로 결정했는데 이제 와서 공개하자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마치 이 논의를 일부러 공개하지 않는 것처럼 치부하는 김 위원의 표현법이 적절치 않아서 반대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은 “내 의견에 대부분의 위원들이 동조를 했기 때문에 김 위원의 제안은 결국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북핵실험 등으로 북한인권에 대한 미묘한 시기에 논의가 다 끝난 것도 아니고 아직 마무리가 안된 것을 공개적으로 이야기 하라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김 위원은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토론하는 과정에서 이견차이가 있었을 뿐”이라며 “더 이상 말하고 싶지 않다”고 전화를 끊어 다시 연결했으나 접촉이 이뤄지지 않았다.

    인권위는 4월 북한 인권문제에 관해 공식 견해를 밝힐 예정이었으나 인권위원들 간의 시각차로 지금까지 발표를 미뤄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