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단체 인사들의 자발적인 이북 혁명열사릉 참관 파문에 대해 한나라당은 4일 이를 제재하지 못한 노무현 정부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강력하게 성토했다.

    김성조 전략기획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노동절 행사 방북단이 혁명열사릉을 참관하고 헌화한 데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며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김정일 생모 김정숙 등 이북 정권을 출범시킨 자들과 6·25남침을 주도한 자들이 묻힌 곳에 참관하는 걸 제재하지 못한 정부 당국에 더 큰 책임이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 본부장은 이어 정부가 이번 사태에 대한 규제 차원에서 노동절 행사의 남북협력기금 지원액을 1억여원에서 7000만원으로 삭감한 것과 관련, “예산을 규제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며 “남북협력기금 자체가 고무줄 잣대로 짜여 있다는 것을 방증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엄청난 금액의 국채를 발행해 조성한 기금인 만큼 한푼도 헛되이 쓰여서는 안된다”며 “9월 정기국회 때 남북협력기금의 용도와 규모에 대해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유기준 대변인은 국회브리핑에서 “정부가 방문 자체를 금지하고 있는 혁명열사릉을 참관하고 묵념한 것도 놀랄 일인데 더욱 놀라운 것은 통일부가 일부 참가자에 대해서만 방북 1개월 정지 조치를 취했고 방북 행사 경비를 지급했다는 것”이라며 “노무현 정부는 불법 폭력 시위 단체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더니 이제는 공공연하게 정부 방침과 국가보안법을 어기는 사람들에게까지 국민 세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번 사태에 대한 노무현 정부의 입장이 어떤 것인지 국민 앞에 명확히 밝혀라”고 요구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은 지난 5월 평양에서 열린 ‘노동절 기념행사’에 참가하려고 이북에 가 이북정권이 ‘혁명 성지’로 여기는 혁명열사릉을 자발적으로 참관한 것으로 뒤늦게 밝혀져 파문이 일고 있다. 노총 방북단 150명 중 50여명은 방북에 동행했던 정부 관계자들이 국가보안법 위반 소지가 있다며 저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참관을 강행하는 어이없는 짓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