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의 대남공작 거점 역할을 해온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와 대한민국 정부에서 매년 80여억원의 공식적인 지원금이 지급되는 단체인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의 지난달 17일 화해발표가 조총련 출신의 민단 단장과 일부 지도부의 독단적인 결정에 의해 이뤄지고 두 단체의 화해가 향후 불법적 대북지원의 경로로 악용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북한인권과 납북자 문제 등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정부 대북정책에 강도높은 비판을 해온 한나라당 송영선 의원은 조총련과 민단의 화해발표에 대해 "이해할 수 없는 화해시도"라며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송 의원은 14일 기자회견을 통해 "한달이 지난 지금 왜 민단과 조총련의 화해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는지 말하겠다"며 말문을 열었다. 송 의원은 "조총련과 민단 화해의 1차 목표는 6·15남북공동선언발표 6주년 기념식에 함께 참여하는 것이었으나 2차목표는 결국 남북관계에서 정책문제를 조총련이 주도하는 쪽으로 민단이 협력하겠다는 것이고 지금 그런 우려화 현실화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이어 "조총련이란 단체는 동포들의 납치를 주도하고 연락책을 만들어 북에 정보를 제공하는 단체로 여기에 매년 한국정부로 부터 80여억원의 공식적인 지원금을 받는 민단이 협력 한다는 것은 한국정부가 북한 인권문제에 고개를 돌리는 것과 별개의 문제가 아니다"고 지적한 뒤 "북한인권문제나 납북자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기 위해 이 문제를 제기한다"며 한달이 지난 시점에서 이 같은 문제점을 지적한 데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송 의원은 민단이 조총련과의 화해를 시도한 것은 민단 내부에서 제대로 된 의견수렴 없이 일부 민단 지도부에 의해 독단적으로 결정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민단은 "심각한 내부갈등과 함께 하병옥 단장 사임과 집행부 사퇴를 요구하는 산하단체들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송 의원은 민단의 하 단장이 70년대 조총련 활동 경험이 있는 점을 강조하며 민단과 조총련의 화해가 "민단 내부의 의견수렴 없이 독단적으로 결정됐고 이 같은 결정으로 60여년간 이어온 민단의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기본강령과 이념이 훼손됐고 현재 어렵게 생활하고 있는 재일본 한국인의 정치·경제활동 등에 명백하고 심각한 피해를 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이번 화해결정과 과정은 현 정부의 무조건적 대북지원과 북한눈치보기의 전례를 답습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민단의 하 단장은 (두 단체의 화해에 대해)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에게도 얘기를 했고 백 교수는 이 사실을 북한에 알리겠다고 한 언론과 인터뷰를 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종석 통일부 장관 역시 적극 환영했다"며 "북한인권과 납북자 문제를 외면하고 있는 정부가 납치를 총지휘하는 조총련에 민단이 들어가는 것을 일부 지원한 것"이라고 주장한 뒤 "남북관계를 이유로 납북자문제를 미루고 있다는 정부의 주장은 국민을 전적으로 속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송 의원은 "민단과 조총련이라는 해외단체가 불법적 대북지원의 경로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며 "이는 심각한 문제다. 향후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을 눈여겨보자"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