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트코리아, 활빈단 등 우익단체들이 20일 김대중 전 대통령이 독도분쟁의 원인을 제공했다며 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이날 서울 동교동 김대중도서관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독도 분쟁 원인 제공 김대중을 심판하자’는 성명서를 통해 “김 전 대통령이 1999년 1월 신 한일어업협정을 체결해 독도 문제가 국제적인 분쟁 대상으로 떠올랐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은 이번 영토 분쟁이 야기된 주 책임은 전·현직 대통령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노무현 대통령은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칭해 놓고 적당히 넘어가는 등 독도 문제에 안일한 자세로 일관해왔다”며 “한·미, 한·일 관계는 악화시키면서도 국민의 반일·반미 감정만 자극한 현 정권은 이를 오는 지방 선거에서 정략적으로 이용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김대중 정부는 지난 1998년 일본이 일방적으로 한일어업협정을 파기한 후 한국 어선을 나포하는 등 강경하게 나오자 1999년 신한일어업협정을 통해 배타적 경제수역의 기점을 울릉도로 정했다. 이에따라 독도는 중간 수역, 즉 일본이 주장하는 한일 공동수역에 포함되게 됐다.

    이들은 “김 전 대통령은 햇볕정책으로 북한 핵 무장을 도와주는 친북 반역행위를 했을 뿐 아니라 한일어업협정으로 독도를 한일공동수역에 포함시켜 독도 분쟁의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했다. 이는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단체는 라이트코리아, 코리아독도녹색운동연합, 주문진 동해어민협회, 백두대간보존회, 우남여성회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