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독교와 불교등 7대 종단 지도자 모임인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공동대표의장 조계종 지관 총무원장)가 16일 사학법 개정안 저지에 팔을 걷어 붙였다. 종지협은 이날 노무현 대통령이 사학법 개정안에 거부권 행사를 해줄것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내기로 결정했다.

    종지협은 이날 오후 서울 웨스턴조선호텔에서 운영위원회를 열어 이 사안을 결정했다. 이 방안은 당초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최성규목사)가 제안한 것이다.

    한기총 최성규 목사는 이번 탄원서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종지협 명의로 사학수호국민운동본부 발족 ▲헌법소원 ▲1000만인 서명운동 전개 ▲사학법 개정안의 ‘저의’를 국내외에 호소할 것등의 방안을 단계적으로 종지협 안건에 올리겠다고 말했다. 

    최 목사는 이날 “1000만인 서명운동을 우선 전개하면 노 대통령을 압박하는 것으로 비춰질수 있다”며 “사학수호국민운동본부도 종지협 이름으로 만들어지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그는 “다른 종교 지도자들도 사학법 개정안 저지에 동감한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또 "우리나라의 신교육은 사학에서 시작했다. 학교를 만든 이보다 학교를 더 사랑할 사람은 없다"며 "사학법 개정안은 구더기가 무서워 된장독까지 깨버리는 법안"이라고 꼬집었다. 

    탄원서 초안은 천주교측 종지협 운영위원인 홍창진(과천 별양동성당 주임) 신부가 만든 후 각 종단 대표자들로부터 동의를 받아 청와대에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조계종 운영위원장 지원스님은 “불교계는 사학이 별로 없다”며 “(우리는) 이 문제가 사회 갈등의 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접근하고 싶다”고 말했다.

    당초 이날 모임은 종지협 공동대표의장으로 추대된 지관 총무원장의 당선축하 자리였으나 대표자들은 한자리에 모여 자연스럽게 사학법 개정안 대처 방안을 논의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