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내부망에 시범 적용…대시민 챗봇에도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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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시청 ⓒ정상윤 기자
서울시가 공무원이 수행하던 문서 작성, 규정 검색, 질의응답 등 반복 행정업무 일부를 인공지능(AI)으로 대체한다.올해 하반기부터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내부망에 시범 적용하고 내년부터 내부 시스템과 연계한 자동화 기능을 본격 도입한다는 계획이다.7일 서울시는 "AI 기반 행정지원 시스템을 도입해 공무원 업무 부담을 줄이고 행정 처리 속도와 정확도를 높이겠다"며 추진 배경을 밝혔다. 시범 대상은 인사, 회계, 복무 등 규정 기반 업무가 많은 부서 중심이다.이 시스템은 문서 초안 작성, 업무 규정 조회, 부서 간 질의응답 자동화 기능을 포함한다.예를 들어 '공유재산 사용료가 3회 체납되면 계약 해지가 가능한지' 같은 질문을 입력하면 관련 규정과 내부 편람을 자동 검색·요약해 응답한다.보고서나 회의자료를 AI에 입력하면 보도자료 형태로 자동 변환하거나 문서 요약본을 작성하는 기능도 제공된다. 부서 단위로 반복되는 문서 업무를 간소화하고 협업 자료 공유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한다는 설명이다.서울시는 이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폐쇄망 기반의 자체 초거대언어모델(LLM)을 개발해 내부망에 탑재한다. 외부 인터넷과 분리된 환경에서만 작동하며 민감한 공공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보안성을 강화했다. 올해 GPU 서버를 우선 도입했고 내년까지 3대를 추가 확보해 처리 성능을 확장할 방침이다.서울시가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6월 실시한 조사에서도 AI 도입 수요는 높은 편이었다. 가장 필요한 기능으로는 ▲문서 초안 작성(23%) ▲문서 요약 및 정리(20%) ▲내부 문서 기반 질의응답(16%) 등이 꼽혔다.시민 대상 챗봇인 '서울톡'에도 생성형 AI가 시범 적용된다. 지금까지는 정해진 시나리오 기반 응답만 가능했지만 시 홈페이지 내 보도자료나 공지사항 등을 기반으로 질문에 대한 요약 응답이 가능해진다.기존 시스템에서는 "답을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로 끝났던 질의도 LLM 기반 AI가 실시간으로 정보를 분석해 관련 내용을 요약해주는 방식으로 개선된다.서울시는 외부 전문가 자문을 거쳐 시범 사업 성과를 분석한 뒤 내년부터 내부 업무 시스템과의 연계를 확대하고 대시민 민원 서비스 적용 여부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