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이강인 포함 A팀 명단 발표"이강인·손흥민과 직접 소통했다""다음으로 넘기면 위기 계속될 것"
  • ▲ 축구계를 뒤흔든 '탁구게이트'의 중심에 섰던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이 대표팀에 발탁돼 3월 A매치에 출격한다. ⓒ연합뉴스
    ▲ 축구계를 뒤흔든 '탁구게이트'의 중심에 섰던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이 대표팀에 발탁돼 3월 A매치에 출격한다. ⓒ연합뉴스
    지난 아시안컵에서 '하극상 논란'을 일으켰던 이강인(23·파리생제르맹)이 국가대표 축구팀에 합류했다.

    황선홍 축구대표팀 임시 감독은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오는 21일과 26일 태국과 맞붙는 '2026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2경기에 출전할 국가대표팀 명단을 발표했다. 이 명단에 대표팀 주장 손흥민(32·토트넘 홋스퍼)과 '몸싸움'을 벌인 이강인도 포함됐다.

    먼저 "두 선수와 직접 소통을 했고, 몇몇 고참 선수들에게도 상황을 들었다"고 밝힌 황 감독은 "이강인은 팬 여러분과 팀원들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고 싶어했고, 손흥민은 '이강인을 보듬어 안고 화합해 앞으로 나아가야 하지 않지 않겠나'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강인을 부르지 않는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게 아니다. 다음으로 넘기면 위기는 또 올 수 있다. 운동장에서 일어난 일은 운동장에서 빨리 푸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이강인을 선발했다"고 설명했다.

    황 감독은 "이번 일이 두 선수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여타 팀원들과 스태프 등 (축구계) 모두의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런 차원에서 "축구인의 한 사람으로서 국민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사과한 황 감독은 "태국과의 2연전을 속죄하는 마음으로 치르겠다"며 "선수들과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