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방심위에 해당 영상 차단·삭제 요청
  •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저 윤석열, 국민을 괴롭히는 법을 집행해온 사람입니다. 저 윤석열의 사전에 정치 보복은 있어도 민생은 없습니다"라고 말하는 '딥페이크(Deepfake) 영상물'이 소셜미디어(SNS)에 확산돼 경찰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해당 영상물의 차단을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2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최근 방심위에 공문을 보내 틱톡과 메타에 올라온 '가상으로 꾸며본 윤대통령 양심고백 연설' 딥페이크 게시글의 삭제 및 차단을 요청했다. 근거 조항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에 관한 심의 규정 등이다.

    46초 분량의 이 딥페이크 영상에서 '가짜 윤 대통령'은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저 윤석열, 국민을 괴롭히는 법을 집행해온 사람이다. 무능하고 부패한 윤석열 정부는 특권과 반칙, 부정과 부패를 일삼았다"고 말한다.

    이어 "저 윤석열, 상식에서 벗어난 이념에 매달려 대한민국을 망치고 국민을 고통에 빠뜨렸다"며 "윤석열 정부는 말로는 서민을 위한다고 하지만 무능과 부패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그리고 집 없는 서민들을 절망에 몰아넣었다. 저 윤석열의 사전에 정치 보복은 있어도 민생은 없다. 감사하다"고 말한다.

    경찰은 "같은 URL 주소를 통해 틱톡·인스타그램·페이스북 계정을 사용하는 회원이 '가상으로 꾸며본 윤 대통령 양심고백 연설'이란 제목의 영상 등을 게시한 것으로 확인돼 삭제·차단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해당 내용을 접수한 방심위는 오는 23일 긴급 통신 심의소위원회를 열어 안건을 심의한 뒤 삭제 및 차단 조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