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대통령 거부권 제한해야"한동훈 "불체포특권 포기 않겠다는 것"
  • ▲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서성진 기자
    ▲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서성진 기자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에 제안한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포기' 등과 관련해 민주당은 "대통령 거부권을 제한해야 한다"고 말했다. '불체포특권 포기'에 '대통령 거부권 제한'으로 역공 카드를 꺼내 든 것이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한동훈 위원장이 말한 불체포특권은 헌법 개정 사안이므로 대통령의 재의요구권을 제한하는 것과 관련해 헌법을 개정하는 것도 저희는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대통령 거부권 제한 관련 헌법 개정이) 준비되는 대로 여당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홍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도 "제왕적 대통령의 권한을 규제하는 헌법 개혁이 같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한 위원장은 "그것(대통령 거부권 제한)을 포함한다는 것은 (불체포특권 포기를) 안 하겠다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카리스호텔에서 열린 국민의힘 인천시당 신년인사회를 마치고 "그 내용을 누가 불체포특권을 포기하는 이야기로 듣겠느냐"며 "구질구질하게 그러지 말고, 하기 싫으면 하기 싫다고 하라"고 압박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지난 14일 민주당을 향해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포기, 국회의원의 금고형 이상 재판 확정 시 세비 반납' 등의 정치개혁안 수용 여부를 공개적으로 물은 바 있다.

    당시 한 위원장은 "죄를 안 지으면 되는 것이다. 국민들과 똑같은 대접을 사법시스템에서 받으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15일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 비대위 회의에서 "이 대표가 아끼는 지금의 민주당이 과연 개혁적이고 진보라고 생각할 사람이 많을지 모르겠다"며 "과거의 민주당이었다면 불체포특권 포기, 금고형 이상의 재판 확정 시 세비 반납 같은 정치개혁을 지금처럼 피하고 반대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