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제명안' 野 반대 3표로 부결… 장예찬 "짜고 치는 고스톱"'비명' 김종민 "당 지도부 지시 없었으면 불가능… 지시했다 확신"'친명' 정성호 "이재명 지시 없었다"… 이재명 "윤리특위에 맡겨"
  • ▲ 김남국 무소속 의원. ⓒ이종현 기자
    ▲ 김남국 무소속 의원. ⓒ이종현 기자
    김남국 무소속 의원을 대상으로 한 제명안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1소위원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위원들에 의해 무산된 것을 두고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지시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연일 제기되고 있다. 

    장예찬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3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전날 김 의원 제명안이 무산된 것을 두고 "이재명 대표의 책임"이라며 "이 대표가 최측근 김 의원을 지키라는 지시를 내리지 않았다면 이렇게 안 좋은 국민 여론에도 불구하고 3명이 다 반대표를 던지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국회 윤리특위 제1소위원회는 지난 30일 거액의 가상화폐 보유로 물의를 일으킨 김 의원 징계안을 두고 무기명 표결을 진행했다. 그 결과 찬성 3표, 반대 3표로 동수가 나와 통과되지 못했다. 

    정치권에서는 김 의원의 친정인 민주당 소속 위원 3명이 반대표를 던졌다고 보고 있다. 이 대표의 지시로 반대표를 던졌다는 것이 장 최고위원의 주장이다.

    장 최고위원은 "전문용어로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며 "이 대표나 소위 말하는 김 의원을 포함한 '7인회', 친명(친이재명)계의 이너서클이 강력하게 작동했다고 보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가 대선 경선후보였을 때부터 수행실장을 맡은 김 의원은 대표적 친명계 인사로 꼽힌다.

    이 대표 지시로 김 의원 제명안이 무산됐을 것이라는 의혹은 민주당 내에서도 나온다. 

    비명(비이재명)계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지난 30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나와 '윤리소위에서 부결된 것은 이재명 대표의 뜻이 명확하게 반영된 결과라고 해석하는가'라는 질문에 "당 지도부의 지시가 없이는 불가능한 결정"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의 명확한 지시가 있었다고 저는 확신"한 김 의원은 "이게 민주당을 망가뜨리는 길이지 정치력이 아니다"라며 "정치를 어디서 배웠는지는 모르지만 이것은 정치가 아니다"라고 개탄했다.

    친명계는 이 같은 의혹을 반박하고 나섰다. 이 대표의 최측근 그룹 '7인회' 소속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3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대표도 동의하고 부결을 하자고 하신 것인가'라는 질문에 "저는 전혀 듣지 못했다"고 일축했다.

    정 의원은 "지금 당대표가 어떻게 이 부분에 관련해 이래라 저래라 지시할 수 있겠나"라며 "그런 추측성 발언은 그야말로 민주당 안팎에서 민주당에 문제만 생기면 기승전 이재명 책임, 이런 논리의 연장선"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윤리특위, 그리고 국회 문제는 각각 위원회가 구성됐기 때문에 국회 각 위원회가 국회 총의에 맡기는 것이 맞겠다고 생각한다"며 자신이 윤리특위 표결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