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시위, 돈 받기 위해 참여" 與 특위, 증언 확보"정부 보조금 유용 의혹, 오는 8일 전장연 고발 예정""마녀사냥" 전장연 측 반발… "인식 개선 위한 것" 주장
  • ▲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3차회의에서 하태경 위원장이 전장연 단체 관계자 증언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3차회의에서 하태경 위원장이 전장연 단체 관계자 증언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시민단체선진화특별위원회는 7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정부 보조금 유용 의혹과 관련 "전직 전장연 관계자로부터 '돈을 벌기 위해 시위에 참여한다'는 증언을 받았다"고 말했다.

    특위 위원장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3차 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에서 전장연 일자리사업에 참여했던 관계자들의 인터뷰 내용을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국민의힘 특위는 지난 5일 2차 회의 후 전장연이 서울시의 '권리 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일자리사업'으로 받은 보조금을 '교통 방해 시위' 참여자에게 일당으로 지급하는 데 사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하 위원장은 7일 전장연 전·현직 회원 또는 관계자 등 3명의 제보를 소개하며 "지하철 방해 시위에 참여한 것이 돈을 벌기 위한 것이라는 취지의 증언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하 위원장이 공개한 인터뷰에 따르면, 전장연 소속 A씨는 지난 3월27일 특위와 인터뷰에서 "전장연은 권리 중심 일자리를 길거리 데모, 농성, 지하철 점거 등으로 시켜버린 것"이라며 "이런 과격한 형태의 일자리는 장애인에게 버거운 노동이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전장연 관계자 B씨도 같은 날 인터뷰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 시위 참여한다" "월급을 받으니까 참여한다" "참여하지 않으면 잘라버리겠다" 등의 증언을 했다고 하 위원장은 전했다.

    장애인단체 관계자 C씨 역시 7일 인터뷰에서 "의도하지 않아도 월급을 받기 위해 참여하는 것"이라며 "돈을 받을 수 있으니 억지로 참여(했다). 장애인도 피해자"라고 주장했다고 하 위원장은 설명했다.

    이에 "지하철 시위 조건으로 월급을 줬다는 것은 확실하다"고 강조한 하 위원장은 "시위에 참여하지 않으면 월급과 일자리를 안 주겠다고 (전장연 측이) 협박했다는 것 자체가 문제다. 전장연의 윤리적 파산"이라고 질타했다.

    하 위원장은 이어 "지하철 시위에 참여한 것도 노동시간으로 산정해 (일자리 지원사업으로 포함해) 돈을 준 것인지 여부는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한다"며 오는 8일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반면, 전장연은 이날 오전 서울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위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박경석 전장연 공동상임대표는 "비장애인의 인식을 개선하고 유엔 장애인권리협약에 명시된 권리를 잘 이행하는지 보기 위해서 공공 일자리사업을 만든 것"이라며 정당성을 주장했다.

    박 상임대표는 그러면서 "국민의힘의 전장연 낙인 찍기와 마녀사냥을 규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