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을' 지역구까지 물려준 사이… 국민의힘, 송영길·이재명 밀월관계 의심'쩐당대회' 2021년만 그랬을까?… 2022년 전대·총선 때도 '봉투 의혹' 제기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정상윤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정상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송영길 전 대표에 더해 이재명 현 대표로 표적을 확대하고 있다.

    송 전 대표가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 방탄을 위해 지역구를 내준 '이심송심' 사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제1야당인 민주당이 전·현직 대표의 부정부패와 절연해야 한다고 압박하는 모습이다.

    "정치 수사 아닌 비리 정치인에 대한 수사"

    이철규 사무총장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송영길 전 대표와 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자당의 대표 선거와 관련해 벌어진 범죄행위에 대한 검찰 수사를 정치 수사라고 공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수사는 정치 수사가 아닌, 비리 정치인에 대한 수사"라며 "비리 정치인 수사와 정치 수사를 구분 못 하는 망상에서 하루속히 벗어나 철저히 수사받고 국민 앞에 100배 사죄드리기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송영길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현역 의원에게는 300만원씩, 투표권이 있는 대의원 등에게는 50만원씩 총 9400만원이 당내에 뿌려졌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검찰이 자금을 직접 전달한 것으로 지목된 강래구 한국감사협회 회장과 전달책 의혹을 받는 강화평 전 민주당 대전 동구 의원을 소환하면서 수사에 속도가 붙고 있다.

    특히 검찰이 확보한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의 녹취록이 3만여개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이후 수사 범위가 어디까지 확대될지도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돈 봉투 살포 의혹이 민주당 전체를 삼키고 있다.

    지난 12일 윤관석 의원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돈 봉투 의혹이 점화된 닷새 뒤에서야 이재명 대표가 사과에 나섰지만, 프랑스에 체류 중인 송 전 대표가 '즉시 귀국' 대신 오는 22일 기자회견을 예고하며 당내에서도 좀처럼 매듭짓지 못하는 모양새다.

    국민의힘은 의혹 제기 닷새 만에 이뤄진 이 대표 사과의 진정성을 의심하며 2021년 전당대회뿐만 아니라 총선 등 굵직한 선거에서도 이 같은 돈 봉투 살포가 있을 수 있다고 의심했다.

    "진짜 존경하는 줄 알더라" 이재명 과거 발언 소환한 與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는 "돈 봉투 살포 사건에 닷새째 침묵하던 민주당은 이제야 대국민 사과와 함께 송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며 "민주당은 처음 의혹이 불거졌을 때 비상식적 야당 탄압, 국면전환용 기획 수사라고 떼썼다"고 지적했다.

    이어 "녹취록이 공개되고 수세에 몰리자 자체진상조사 카드를 꺼냈고, 셀프 면책이란 비판 여론이 확산하자 정치적 고려가 배제된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요청한다며 정쟁화 불씨를 지피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존경하는'이라는 표현을 썼다가 "진짜 존경하는 줄 알더라"라고 밝힌 이재명 대표의 과거 발언을 인용하며 이번 사과도 진정성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는 "겉과 속이 다른 태도를 일삼는 민주당 모습을 보면 '존경한다고 했더니 진짜 존경하는 줄 알더라'는 이 대표의 발언이 떠오른다"며 "머지않아 '사과한다 했더니 진짜 미안한 줄 알더라', '사실을 규명하겠다고 했더니 진짜 조사받는 줄 알더라'라는 말이 나올까 우려스럽다"고 했다.

    정점식 의원은 "(이정근) 녹음 파일 생성 기간 재보궐을 포함해 국회의원 선거 3번, 지방선거 2번, 당내 선거가 4번 진행됐다"며 "국민은 2021년 민주당 '쩐당대회'의 부패한 악취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한 건 아닌지. 수많은 선거에도 돈 선거가 자행되며 대의민주주의가 왜곡된 것은 아닌지 궁금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의혹 거론하며 "수사도 이심송심"

    국민의힘은 아울러 돈 봉투 살포 의혹을 계기로 잠시 잊힌 성남FC 특혜 의혹 등 이재명 대표 관련 검찰 수사를 환기하며 민주당이 전·현직 당대표의 사법 리스크와 절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표는 송영길 전 대표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 지역구를 물려받아 대선 패배 이후 여의도에 입성한 점을 들어 밀월 관계를 의심하고 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이제 부정부패와 절연을 선언하라. 현직 대표의 지역 토착 비리 혐의부터 전직 대표의 돈 봉투 살포 '쩐당대회' 비리 의혹까지, 부정부패 비리의 썩은 내로 민주당이 잠식될 때까지 보고만 있을 텐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요청한다'는 민주당의 입장은 송 전 대표뿐만 아니라 발언의 당사자인 이 대표 사건에도 동일한 잣대가 적용돼야 할 것"이라며 "그것이 진정한 '이심송심' 아니겠나"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