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총리 주례회동서 일본과 정부 협력사업 발굴 당부 한덕수 "교류협력사업 발굴하고 구체화 작업 하겠다"징용해법 발표 후 지지율 4%p↓… 尹 "국민 설득" 호소
  • ▲ 윤석열 대통령. ⓒ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 발표 이후 주춤하는 가운데 대통령실이 여론전에 나섰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이달 16~17일 일본을 방문하는 만큼, 국민을 적극적으로 설득해 반일 여론을 어느 정도 잠재우겠다는 각오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13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갖고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위해 정부 각 부처가 분야별 협력사업을 발굴해 추진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에 한 총리는 "새로운 한일관계로의 발전을 위해 분야별 교류협력사업을 발굴하고 구체화하는 작업을 하겠다"고 답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한일관계 관련 언급을 두고 "과거의 문은 그대로 두고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하지만, 미래의 문도 열어 두고 향후 한일관계를 새롭게 설정하는 방향도 논의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연일 한일관계 재정립을 강조하며 여론전을 강화하고 있다. 

    앞서 대통령실은 12일에도 윤 대통령의 지난 7일 국무회의 발언을 '유튜브 쇼츠' 형식으로 뒤늦게 공개하며 여론전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지난 7일 제10차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김대중-오부치 정신 계승과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등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초부터 외교부에 해결 방안을 주문했고, 그동안 여러 우여곡절을 통해서 우리 정부의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영상에서는 대통령 집무실 책상에 놓인 패에 적힌 'The Buck Stops Here(모든 책임은 내게 있다)'는 문구를 강조하기도 했다. 

    여전히 여론은 정부가 제시한 제3자 변제안에 부정적으로 흐르는 모습이다.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6~10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따른 긍정평가는 전주보다 4%p 하락한 38.9%로 집계됐다. 2월 3주차 이후 3주 연속 40%대(40.4%→40.4%→42.9%)를 기록하다 추락했다. 

    반면 부정평가는 지난 조사보다 5.7%p 오른 58.9%다. 여론조사에는 정부의 강제징용 제3자 변제안 해법 발표 이후 지지율이 반영됐다는 분석이 쏟아진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13일 통화에서 "부정적인 여론이 없을 수 없겠지만, 결국 이를 최소화해야 더욱 좋은 결과가 도출될 것"이라며 "당·정이 모두 국민들을 설득하는 노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