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9일 조합원 총투표로 총파업 종료 결정 대통령실 "화물업계 제도 개선 모색 계기로 삼아야"화물연대 복귀로 정부-노조 협상 테이블 열릴 듯
  • ▲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철회한 9일 오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앞 도로에 주차된 화물차에서 한 조합원이 현수막을 철거하고 있다. ⓒ뉴시스
    ▲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철회한 9일 오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앞 도로에 주차된 화물차에서 한 조합원이 현수막을 철거하고 있다. ⓒ뉴시스
    화물연대가 파업 종료를 선언한 가운데 대통령실이 법과 원칙을 지킬 것을 강조했다. 우리 경제에 천문학적인 피해를 준 화물연대의 파업을 제도 개선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9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에서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는 우리 경제와 민생에 천문학적 피해를 줬다"며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 모두 화물업계의 제도 개선을 모색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김 홍보수석은 이어 "정부는 노사문제에 관해 흔들림 없이 법과 원칙을 지키며 청년세대 일자리 확보,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 공정하고 미래지향적인 노사문화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안전운임제 연장과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파업에 나섰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는 9일  전국 16개 지역본부에서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총파업 철회 여부를 묻는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투표에는 전체 조합원 2만6144명 중 3574명(13.6%)이 참여했다. 이 중 2211명(61.8%)가 총파업 종료에 찬성했고, 반대는 1343명(37.5%), 무효는 21명(0.58%)이다.

    정부는 화물연대가 파업에 복귀해야만 기존 안전운임제 3년 연장 등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할 수 있다는 방침을 보여왔다. 화물연대가 파업을 철회하면서 협상도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부처 차원에서 말씀드릴 사안이지만, 정부는 '선(先)복귀 후(後)대화'를 강조해왔다"며 "대화 테이블은 이제 (화물연대가) 복귀하는 대로 마련되지 않을까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회에서도 현재 이 제도 개선에 관해서 여야가 서로 협의하고 논의하는 절차를 밟을 것으로 알고 있다"며 "따라서 국회에서의 논의 과정을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