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조작' '논문 표절' 등 대통령부부 흠집내기 올인"최승호 사장 취임 후 '업추비' 200만원→300만원 인상"대통령실 출입기자가 대통령에 고성‥ 항의하듯 질문""이재명 당선 땐 구걸하듯 인터뷰 요청‥ 尹 때와 달라""MBC의 선택적 정의, 선택적 권력 감시에 '신물' 난다"
  • 언론비평시민단체 '공정언론국민연대(상임위원장 최철호, 이하 '공언련')'가 최근 '대통령 발언 자막조작' 논란부터 '세금탈루 의혹' '슬리퍼 차림 기자회견'까지 갖가지 구설로 도마 위에 오른 MBC를 겨냥해 "MBC는 더 이상 공영방송사나 언론사가 아니"라며 "즉각 '방송 면허'를 반납하라"고 강도 높은 비난을 가해 주목된다.

    공언련은 지난 21일 배포한 성명에서 "MBC 사태가 갈수록 점입가경"이라며 "조작과 왜곡, 부패와 부도덕이 끝없이, 끝없이 드러난다. 이 따위 기업이 어떻게 감히 언론사로 불릴 수 있는가?"라고 개탄했다.

    "민주당이 정권을 상실한 것이 마치 MBC 일인 양 억울해 하며, 허위 조작 방송까지 강행하고 있다"고 MBC를 비난한 공언련은 지난 9월 22일 '대통령 뉴욕 발언 조작'은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라고 꼽았다.

    공언련은 "또한 지난 대선 때 이미 논란이 돼 일단락됐던 이슈(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 문제)를 화면 조작을 동원해 재탕하는 것을 보고 있으면, 그 저질스런 집요함이 지겹다 못해 역겹기까지 하다"면서 지난주 국세청이 MBC에 세금 탈루 혐의로 520억원의 추징금을 부과한 사실도 도마 위에 올렸다.

    공언련은 "국세청은 MBC가 단순 탈세를 넘어, 범죄 기업들이나 하는 분식회계 수법까지 동원했다고 밝혔다"며 "공영언론사에서 어떻게 이런 범죄 행위가 지속되고 있었는지 경악스런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회사가 무려 1200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적자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임원들이 음성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현금 업무추진비는 무려 50%나 증액시키기도 했다"고 지적한 공언련은 "양심과 도덕이 모두 마비된 경영진"이라고 MBC에 대한 비난 강도를 높였다.

    공언련은 최근 MBC를 상대로 한 '광고 중단 운동'이 이슈화되자 MBC가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의 근간을 뒤흔드는 광고 불매 운동은 가장 저열한 언론 탄압 행위'라는 입장문을 공개한 것을 거론하며 "후안무치하다"고 꾸짖었다.

    그러면서 2008년 MBC가 '광우병 조작 방송'을 주도하고, 보수언론이 이에 반대되는 보도를 하자, 언론소비자 주권행동 연대 단체들이 국민을 상대로 '조·중·동 광고 중단 운동'을 파상적으로 전개한 사례를 소개한 공언련은 "당시 MBC는 그 같은 광고 중단 운동을 '자유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거나, 언론탄압'이라고 말하지 않았고, 언론시민사회들의 운동에 침묵으로 동조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공언련은 "지난주 MBC 기자가 대통령을 상대로 노상에서 길가는 행인에게 시비 걸 듯, 질문을 빙자해 슬리퍼를 끌고 고성을 지르는 모습에 충격을 받았다"며 "대통령도 정장을 갖추고 최대한 진지한 자세로 임하는 자리에서 행사의 한쪽 축인 기자가 슬리퍼를 끌고 나타나, 마치 아랫사람 대하듯 팔짱을 끼고 노려보다, 고성을 지르며 항의하듯 질문했다"고 지적했다.

    이는 "카메라가 돌아가고 있고, 수많은 기자들과 공무원들이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 벌어진 일로, 사람간의 예의가 도저히 이럴 수는 없는 법"이라고 통탄한 공언련은 "MBC 종사자의 자질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사건이었다"고 단정했다.

    공언련은 "이 기자의 행태에 분노하던 네티즌은 2018년 이재명 경기지사가 당선된 뒤, MBC 기자가 이 당선자를 상대로 구걸하듯이 인터뷰를 요청하는 모습을 찾아내 유튜브에 올려놓았다"며 "우파 출신 대통령을 상대로 보였던 막가파식의 용기는 눈을 씻고 봐도 찾을 수 없다. 참담할 정도로 모순이며, 부끄러운 짓"이라고 일갈했다.

    그런 와중에 "지난 일요일 MBC '스트레이트'는 대선 당시 논란이 됐던 천공에 대한 취재로 또다시 대통령 부부 흠집내기에 나섰다"고 짚은 공언련은 "MBC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그 측근들의 대장동 관련 비리 의혹, 문재인 정권의 '실정'과 김정숙 여사의 부적절한 처사 등에는 왜 후속 기획 취재를 하지 않는가"라고 물었다.

    공언련은 "제대로 된 언론사라면 권력에 대한 감시와 견제에 예외가 있어선 안 된다"며 "MBC를 비롯한 5개 공영언론사의 신물 나는 선택적 정의, 선택적 권력 감시에 구역질이 날 지경"이라고 비난했다.

    "이러니 국민들이 MBC를 언론사로 생각하지 않고, 민주당 홍보 대행사 따위로 간주하는 것"이라고 비난한 공언련은 "이런 MBC를 방치하는 것은 사회적 흉기를 방치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방송통신위원회는 즉각 MBC에 대한 특별 심의 회의를 열고 면허 취소를 의결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