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함께, 더 가까이' 부제…10월 27일~11월 2일 진행
  • ▲ 2021년 '두근두근 청춘제' 공연 현장.ⓒ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21년 '두근두근 청춘제' 공연 현장.ⓒ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22 두근두근 청춘제'가 오는 27일부터 11월 2일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열린다.

    올해 12회째를 맞이한 '두근두근 청춘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교육진흥원)과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이하 노인복지관협회)가 주관한다.

    교육진흥원과 노인복지관협회는 어르신들의 삶과 이야기를 예술로 풀어내는 '복지시설 이용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협력·진행하고 있다. 2011년부터 사업 참여 어르신의 프로그램 경험을 나누는 '두근두근 청춘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청춘제는 '다함께, 더 가까이'라는 부제 아래 개최하며,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총 61개의 출품작을 공개한다.
  • ▲ '2022 두근두근 청춘제' 포스터.ⓒ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22 두근두근 청춘제' 포스터.ⓒ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80년 만에 연주하는 팔팔한 밴드(음악) △한여름 밤의 꿈(연극) △봄, 여름이 지나고 가을을 맞이하면서(미술) △하루 한 장, 하루 한 줄(사진) △청춘의 향기와 열정이 가득한 문화가 잇는 날(무용) △나는 지금 내 나이가 좋다(연극) 등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 활동 결과발표회(강서구립화곡노인복지센터, 제주특별자치도노인복지관) 실시간 라이브를 실시하고, 영상을 출품한 어르신들과 온라인상에서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는 토크쇼 영상이 공개된다. 또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유튜브 채널에서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청자 이벤트를 선보인다.

    경기 화성과 대구 지역에서는 일부 교육시설이 연합하는 소규모 청춘제가 펼쳐진다. 10월 31일 화성시 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2개 기관이 함께하는 합창과 뮤지컬 프로그램이, 11월 1일 대구생활문화센터에서는 6개 기관의 밴드 공연 및 사진 전시회가 현장에서 진행한다.

    교육진흥원 관계자는 "예술 활동에 녹아든 어르신들의 인생 경험과 삶의 지혜를 우리 모두가 다 함께, 더 가까이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희망한다. 문화예술의 주체로서 어르신들이 꿈꾸던 것들을 마음껏 표출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