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12대‥ 이틀 후 150대 전투기 동원 훈련북한 도발에 군, F-35A 스텔스 전투기 긴급 출격군 "北, '특별감시선' 이북 상공서 비행해 비공개"
  • ▲ 북한이 지난 8일 전투기를 무려 150대나 동원해 공중 무력 시위를 벌인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연합뉴스
    ▲ 북한이 지난 8일 전투기를 무려 150대나 동원해 공중 무력 시위를 벌인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연합뉴스
    지난 6일 군용기 12대를 동원해 무력 시위를 벌였던 북한이 불과 이틀 만에 전투기 150대를 동시 출격시켜 '대규모 항공 공격 종합훈련'을 실시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북한이 군용기 150대를 동원해 우리 군을 도발한 것은 극히 이례적이고 비상식적이라는 평가다. 우리 군이 북한의 핵실험에 대비해 한미연합 태세를 강화하자, 북한이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전력 과시를 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 공군은 전투기 600여대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운용 가능한 수량은 이보다 훨씬 적은 것으로 전해졌다. 150대는 북한 공군이 실제로 동원할 수 있는 최대 전력인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지난 6일 북한이 전투기 8대와 폭격기 4대를 동원해 편대 비행과 공대지 사격훈련을 벌인 사실을 공개했던 군 당국은 지난 8일 전개된 공중 무력 시위의 경우 우리 군이 전술조치선보다 북쪽에 설정한 '특별감시선'을 넘어서지 않은 채 이뤄짐에 따라 이를 즉각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10일 군에 따르면 지난 6일 북한의 도발성 군사 훈련에 F-15K 전투기 등 군용기 30대를 띄워 대응 비행에 나섰던 우리 군은 이틀 후 북한이 10배가 넘는 규모로 전투기 훈련을 진행하자 최신예 전투기인 F-35A 스텔스를 긴급 출격시켜 대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무력 시위에 대응해 F-35A가 출격한 사실이 공개된 건, 지난 1월 40대 배치 완료 이후 9개월 만에 처음이다.

    北 "사상 처음 대규모 전투기 동시 출격"


    노동신문 등 북한 관영매체는 10일 김정은이 최근 장거리 포병부대와 공군부대의 화력타격훈련을 현지 지도한 사실을 밝히면서 지난 6~8일 진행했던 군사 훈련 소식도 함께 전했다.

    신문은 "10월 8일 조선 동해에 재진입한 미 해군 항공모함을 포함한 련합군 해군의 해상련합기동훈련이 감행되는 있는 정세 배경 하에서 사상 처음으로 150여대의 각종 전투기들을 동시 출격시킨 조선인민군 공군의 대규모 항공공격종합훈련이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훈련에서는 공군사단, 련대별 전투비행사들의 지상목표 타격과 공중전 수행 능력을 판정하고 작전대상물에 따르는 공습 규모와 절차와 방법, 전법을 재확증하며 비행 지휘를 숙련하고 부대별 협동작전수행능력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었다"며 "신형 공중 무기체계들의 시험발사를 통하여 신뢰성을 검증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날(8일) 밤 적 작전비행장 타격을 모의한 전선동부지구 장거리포병구분대들의 대집중화력타격훈련이 진행되었으며 제시된 전투 정황에서의 신속대응능력과 군사적 위력, 무기체계들의 전투적 성능을 확증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지난 6일 조선인민군 서부전선 장거리포병구분대들과 서부지구 공군비행대들의 합동타격훈련이 진행됐다"고 밝힌 신문은 "적 군사기지를 모의한 섬목표에 대한 공군비행대들의 중거리 공중대지상 유도폭탄 및 순항미사일 타격과 각종 근접습격 및 폭격비행임무를 수행한데 이어 전선 장거리포병구분대들의 순차별 화력타격을 가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