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전대협, 6일 오전 이재명 소환 조사 일시 맞춰 기자회견 개최"전과4범 이재명, 사법 절차 두고 정치전쟁 운운… 무법천지"
  • ▲ 대학생단체 신(新)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신전대협) 회원들이 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검찰 불출석, 서면 답변과 관련해 이 대표의 허위주장을 대리 소명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강민석
    ▲ 대학생단체 신(新)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신전대협) 회원들이 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검찰 불출석, 서면 답변과 관련해 이 대표의 허위주장을 대리 소명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강민석
    우파성향 청년단체인 신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신전대협)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성남도시개발공사 처장 관련 발언을 두고 "명백한 허위 주장"이라며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를 '대신 인정한다'고 나섰다.

    신전대협은 6일 오전 이 대표의 검찰 소환 예정 일시에 맞춰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대표가 고(故) 김문기 처장을 성남시장 시절 몰랐다고 주장한 것은 명백한 허위 발언이며, 이미 수많은 사진과 영상자료 증거들이 남아있다"고 비판했다. 

    "거짓이 사실, 사실이 거짓 되는 세상 막아야"

    김건 신전대협 공동의장은 "제가 신전대협 공동의장으로 활동하면서 이범석 공동의장을 모른다고 증언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가벼운 처벌 혹은 심지어 무혐의로 종결된다면 거짓이 사실이 되고 사실이 거짓이 되는 세상"이라고 우려했다. 

    김 공동의장은 그러면서 "정치인이 TV에 나와 거짓말을 계속해도 문제가 없다는 의미"라며 "이러한 사례가 남는 것만은 막아야 이 나라에 미래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범석 신전대협 공동의장은 이 대표의 검찰 소환 관련 "일각에서 검찰의 정치탄압이라는 주장이 있지만 이 대표는 전과 4범"이라며 "사법적 절차와 과정에 대해 정치적 '전쟁'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의 세계관이 바로 무법천지의 세상 아니겠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정 권력 관계없는 공정·엄중 사법 판단 기대"

    이 의장은 이어 "당 대표의 권력이 이미 저지른 범죄를 무마하는 수단으로 전락하지 않기 바란다"며 "특정 권력과 관계없이 공정하고 엄중한 사법적 판단을 기대"했다. 

    신전대협은 지난해 9월 이 대표를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들은 이 대표가 대장동 개발 사업이 자신의 설계라며 치적을 홍보하면서도 화천대유의 존재를 재판 과정에서야 알게 됐다고 발언한 점을 두고 "당선을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으로 예정됐던 검찰의 소환 조사에 응하지 않았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가 검찰의 서면조사 요구에 따라 서면진술 답변을 했으므로 출석 요구 사유가 소멸됐다며 이 대표의 소환 불응 이유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