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국방장관, 국회서 "여론조사 지시 내렸다"… 여야도 합의 전용기 "국방부, 여당에 휘둘리지 말라… 여론조사는 말도 안 돼" 조사 제안한 설훈 "개인 의견"… 성일종 "아무것도 모르고 질러"
  • ▲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데일리
    ▲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데일리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여야 합의에 따라 국방부가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병역특례에 관한 여론조사를 실시하겠다고 결정하자 "더이상 BTS를 정치에 이용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방부에 촉구한다. 더이상 여당에 휘둘리지 말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여론조사라는 말도 안 되는 수단으로 원칙을 무너뜨려 하지 말라"고 촉구한 전 의원은 "그 순간 정부는 단 한 명의 국민도 징집할 명분을 상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 의원은 이어 국민의힘을 향해 "스스로의 논리적 부족함을 여론조사라는 눈속임을 책임으로 국민께 떠넘기는 행위도 멈추어 달라"며 "법을 바꿔서라도 누군가를 군대에서 빼 주고 싶다면 차라리 법을 바꿔서 본인들이 대신가라"고 일갈했다.

    전 의원이 문제제기한 내용은 여야가 지난달 31일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합의한 사안이다. 

    설훈 민주당 의원은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이종섭 국방부장관에게 BTS의 병역문제에 관한 빠른 결정을 촉구했다. 

    이에 이 장관은 "데드라인(시한)을 정해 놓고 결론을 내리라고 했고, 여론조사를 빨리 하자고 지시를 내렸다"고 답했다.

    당시 설 의원과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 등 여야 국방위원들은 BTS의 병역과 관련,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기 위한 방안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도록 국방부에 제안했고, 이 장관이 이를 받아들인 것이다.

    설훈의원실에 따르면, 당초 BTS 병역과 관련해 국민 의견을 먼저 수렴하자는 아이디어는 설 의원이 지난달 29일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처음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설 의원은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전 의원의 비판에 "개인 의견일 뿐"이라며 선을 그었다. 

    성 의원은 통화에서 "여론조사를 참고하자는 것이지, 정책 결정 차원에서 BTS의 군 면제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전 의원이) 알지도 못하면서 막 질러댄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 장관도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BTS 병역특례 적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기존 입장은 아직 변함이 없지만, 국민이 뜻이 어떤지 한번 보겠다는 그런 취지"라며 이 같은 견해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