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에도 연루… 직권남용·허위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고발돼강제북송 합동조사 사나흘 만에 조기 종결… 공무원 피살 땐 "월북" 발표에도 개입 협의
  • 서훈 전 국정원장. ⓒ뉴데일리 DB
    ▲ 서훈 전 국정원장. ⓒ뉴데일리 DB
    '탈북 어민 강제북송'사건으로 국가정보원으로부터 고발 당한 서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최근 귀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 전 원장은 지난달 30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뒤 자택에 머무르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서 전 원장을 대상으로 입국 시 통보조치를 한 상태다. 이에 따라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3부(부장 이준범)는 빠른 시일 내에 서 전 원장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서 전 원장은 지난 6월12일 미국의 한 싱크탱크 초청으로 관광비자를 받고 출국해 LA에 머물렀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서 전 원장은 수사를 회피할 의도가 없어 자진귀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제북송사건 핵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소환조사도 일정대로 이뤄질 방침이다.

    탈북 어민 보고서 조작 혐의… 北피살 공무원 수사선상에도 올라

    서 전 원장은 2019년 11월 귀순 어민 2명이 강제북송되기 전, 통상 보름 이상 진행되는 합동조사를 단 3~4일 만에 조기 종료시켜 국가정보원법상 직권남용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또 합동조사 상황보고서를 통일부에 전달하면서 '강제수사 필요' '귀순' 등의 표현은 삭제하고 '대공 혐의점은 없음'이라는 내용을 추가해 허위공문서작성 혐의도 받고 있다.

    서 전 원장은 강제북송사건 외에도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수사선상에도 올라 있다. 서 전 원장은 서해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해수부 공무원 이대준 씨 유족으로부터 직권남용, 허위공문서작성 등 혐의로 고발됐다. 피살사건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었던 서 전 원장은 이씨가 자진월북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