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7일 원내대책회의 열고 지방선거 패배 반성 목소리국회 마비 사태·물가 상승 등엔 국민의힘과 尹에 책임 돌려
  •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6·1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더불어민주당이 7일 "국민이 내린 엄정한 평가와 심판을 겸허히 새기고 있다" "국민 회초리에 성찰하겠다"며 반성의 목소리를 냈다. 

    그런데 정작 국회 후반기 원구성 지연에 따른 국회 마비 사태, 물가 상승 등 사태에 대해 국민의힘과 윤석열 대통령 책임으로 규정하며 비난의 화살을 퍼부었다.

    박홍근 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에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방선거 패배에 대해 "의례적인 '반성문' 대신, 국민께서 왜 회초리를 드셨는지 하나부터 열까지 제한 없이 철저히 성찰하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당장 네 탓, 내 탓 싸우지 말고 냉철한 집단적 자성부터 우선돼야 한다"며 "국민이 내린 엄정한 평가와 심판을 겸허히 새기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는 대립각을 세웠다.

    후반기 원 구성이 늦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국민의힘의 발목잡기' 때문이라며 책임을 돌렸다.

    박 원내대표는 "후반기 원 구성이 국민의힘의 발목잡기로 한 치도 나아가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국민의힘은 과연 그동안 원만한 국회 운영과 여야 협치를 위해 어떤 성의라도 보여준 게 있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의장이 없는 상태에서 후반기 원 구성은 이루어지지 않아 지금 국회는 국무위원 등의 인사청문회도 열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주한미군기지 이전을 놓고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했다. 

    김 의장은 이날 "대통령 집무실 옆 주한미군 잔류 기지 이전으로 인해 또다시 천문학적인 예산 낭비가 예상된다"고 포문을 열었다.

    주한미군 잔류 기지는 문재인 정부였던 2020년 6월에 용산 '드래곤 힐' 호텔 일대 10만㎡를 주한미군 잔류기지 부지로 최종 합의됐지만, 윤 정부가 잔류기지 이전을 두고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윤 대통령이 집무실을 용산으로 옮기면서 이 부지와 담벼락 하나를 사이에 두고 위치하는 상황이 펼쳐지게 됐기 때문이다.

    김 의장은 이를 두고 "이 모든 일은 윤 대통령이 공약에도 없던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라는 독선과 독단이 없었다면 발생하지 않은 일"이라며 "너무 아쉬움이 크다"고 꼬집었다. 

    박찬대 원내정책수석부대표도 윤 대통령 비판에 가세했다. 이날 박 수석부대표는 윤 대통령이 인선한 박순애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교육정책 문외한"이라고 평가했다. 

    박 수석부대표는 박 후보자의 음주운전 전력을 지적하고 논문 자기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박 수석부대표는 "박 후보는 이미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교육 수장으로 부적격"이라며 "이쯤 되면 윤석열 정부의 인사 검증 시스템이라는 것이 존재하는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양경숙 원내부대표도 윤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양 부대표는 이날 "윤 정부는 부자감세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부자감세란 고소득자 등의 부자에게 세금의 액수를 줄이거나 세율을 낮추는 것을 말한다.

    양 부대표는 "한국은행이 금리를 올려서 물가를 잡겠다고 0.25%씩 두 달 연속 금리를 인상했지만, 두 달 연속 4%대를 기록하던 물가상승률이 5월에는 더 많이 올라 5.4%를 기록했다"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3년 9개월 만에 최고치"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부자감세는 물가를 더욱 자극하고 조 단위의 세수 감소로 귀결될 것"이라며 "소상공인·자영업자 손실보전에는 그렇게까지 인색하더니 고물가·고금리의 고통을 서민·저소득층에만 전가하는 윤석열 정부는 도대체 누구를 위한 정부인지 의문"이라고 쏘아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