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숙, '178벌 의상' '207개 액세서리' 착용… 특활비 지출 의혹국민의힘 "영부인 옷값이 국가 기밀?"… 특활비 지출 내역 공개 요구
  • ▲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데일리
    ▲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데일리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옷값을 비롯한 의전 비용을 두고 여러 의혹이 제기되자 "기존의 옷들을 리폼하거나 디자인하는 경우들이 왕왕 있다"며 감싸고 나섰다.

    "도덕성 흠집 내는 뻔한 수법"

    문재인정부에서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고 의원은 29일 YTN 라디오 '정면승부'와 인터뷰에서 "인도에서 스카프를 선물로 받으신 적이 있는데, 그것을 블라우스로 새롭게 만들어서 입고 가신 적도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고 의원은 "모친이 포목상을 하셔서 그러신지, 워낙 그런 것에 재주도 좋으시고 감각도 있으시다"며 "그래서 저는 옆에 있으면서 (옷을) 리폼 하고 새로 만들고 이런 것을 워낙 많이 봐와서 이러한 기사들이 굉장히 실소를 금할 수 없는 그런 내용들"이라고 덧붙였다.

    "박근혜정부 말기에도 특수활동비를 썼다는 논란이 크게 제기된 바가 있는데, 그냥 아주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문재인정부에서 그렇게 썼겠느냐"고 반문한 고 의원은 "도덕성에 흠집을 내겠다는 너무나 뻔한 수법과 패턴들이 보여지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고 의원의 발언에 "김정숙의 리폼 실력은 김일성이 솔방울로 수류탄을 만드는 수준이구만" "스카프가 옷으로 둔갑하는 김일성식으로 가랑잎으로 배를 만들었구나" "스카프로 블라우스를 만들었다고? 스카프를 수십 장 받았나"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김정숙, 5년간 '의상 178벌' '액세서리 207개' 착용"

    김 여사의 옷값 논란은 한국납세자연맹이 2018년 두 차례에 걸쳐 청와대에 특활비 지출 내역, 대통령과 김 여사 의전 비용 등의 정보 공개를 청구하면서 촉발됐다.

    청와대는 국가안보 등의 이유로 거부했고, 납세자연맹은 행정소송을 냈다. 법원은 지난달 10일 개인정보 등을 제외한 정보를 모두 공개하라고 판결했지만, 청와대는 이에 불복해 지난 2일 법원에 항소장을 냈다.

    한 네티즌은 지난 25일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 문 대통령 재임기간 김 여사가 착용한 178벌의 의상과 207개의 액세서리를 정리한 글을 올리기도 했다. 김 여사가 착용한 브로치가 수억원대 프랑스 명품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청와대는 "대통령 배우자로서 의류 구입 목적으로 특활비 등 국가 예산을 편성해 사용한 적이 없다"며 "국가 간 정상회담, 국빈 해외 방문, 외빈 초청 행사 등 공식 활동 시 영부인 외교 활동 의전 비용은 행사 부대비용으로 엄격한 내부 절차에 따라 최소한의 수준에서 예산을 일부 지원한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의상을 사는 데 사용된 사비의 규모가 어느 정도였느냐'는 질문에는 "공개할 이유가 없다"며 답하지 않았다. 

    국민의힘 "숨길수록 의혹만 증폭"

    이에 강민국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29일 논평에서 "영부인 옷값이 무슨 국가 기밀이란 말인가. 청와대는 무엇이 두려워 감추는 것인가"라며 "특활비를 쓰지 않았다면 국민에게 떳떳하게 공개하면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숨길수록 의혹만 증폭될 뿐"이라며 "입증하지 못하는 진실은 진실이 아니다. 청와대는 특수활동비 내역과 사비 지출 내역을 떳떳하게 공개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