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서 이상연·권영해·이종찬·김승규 등 전직 국정원장 등 100여명 참석시국선언문 발표… "사상 초유의 국가안보 위기 맞아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국정원 기능 회복" 촉구"총체적 안보실패에도 여당 후보는 자화자찬에 거짓말만 급급… 윤석열 후보의 안보공약 신뢰한다"대공수사권 국정원 존속·국보법 유지·국정원 기능 회복 등 요구도… 참석자들 "윤석열 대통령" 연호
  • ▲ 퇴직한 국가정보원 요원들이 5일 서울 여의도에 모여 '정권교체와 윤석열 지지'를 비롯한 시국선언을 발표한 뒤 기념촬영 하고 있다. ⓒ주최측 제공
    ▲ 퇴직한 국가정보원 요원들이 5일 서울 여의도에 모여 '정권교체와 윤석열 지지'를 비롯한 시국선언을 발표한 뒤 기념촬영 하고 있다. ⓒ주최측 제공
    퇴직한 국가정보원 요원들이 5일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에 모여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이번 대선을 통해 반드시 정권이 교체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상연·권영해·이종찬·김승규 등 전직 국정원장을 비롯한 전직 차장과 국장급 간부 등 100여명의 국가 최고정보기관 퇴직 요원들은 이 자리에서 "사상 초유의 국가안보 위기를 맞아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국가정보원 기능 회복"을 촉구하면서 윤석열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

    시국선언문은 전옥현 전 국정원 1차장이 낭독했다. 시국선언은 먼저 "이번 대선이 한반도의 엄중한 안보 위기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을 글로벌 중추 국가로 만들어나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분기점이라는 인식 아래 전직 직원들은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더는 방치할 수 없다는 우국충정에서 국정원 역사상 처음으로 집단행동에 나서게 되었다"고 의의를 밝혔다.

    "엄중한 안보 위기 속에 중차대한 대선… 윤석열 안보공약 믿는다"

    시국선언은 이어 "미중 전략경쟁 심화 등 국제정세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와중에도 북한은 핵 포기는커녕 극초음속 미사일을 포함한 각종 탄도미사일을 연이어 발사하고, 체제 전복 공작을 지속하면서 우리의 안보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시대에 뒤떨어진 이념에 사로잡혀 북한만을 바라보는 무능하고 굴종적인 외교ㆍ안보ㆍ대북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한 업보이며, 국가안보를 책임져야 할 국가정보기관은 형해화되고 있다"고 문재인 정부를 겨냥했다.

    시국선언은 또 "총체적 안보 실패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여당은 현실 인정은 고사하고 자화자찬하기에 바쁘며 거짓말과 말 뒤집기가 일상화된 여당 대선후보는 이처럼 실패한 정책의 지속을 공언하고 있어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 대한 불신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이에 뜻을 같이하는 전직 직원들은 국가안보 위기를 극복하고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국가와 국민을 보호하겠다는 윤석열 후보의 안보 공약을 신뢰하고 반드시 확행되기를 기대하면서, 모두의 마음을 모아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고 밝혔다.

    대공수사권 국정원 존속·국보법 유지·국정원 기능 회복 등 요구도

    이날 전직 국정원 요원들은 시국선언을 통해 다음과 같은 요구를 내놨다.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경찰로 이관토록 규정한 국가정보원법의 즉각적 폐기 △북한의 노동당 규약과 형법이 폐기되고 남북관계가 실질적ㆍ제도적으로 개선될 때까지 국가보안법 존속 △국정원의 기능 회복과 선진 정보기관으로 도약 등이다.

    시국선언을 마친 100여 명의 전직 요원들은 '정권교체, 윤석열 대통령' 등을 연호하면서 윤석열 후보의 대선 승리를 기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