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여 학부모·시민단체 "방역패스 도입 철회하라"… 질병청·교육부 앞 기자회견 "백신 의무가 아닌 선택이라 했지만 사실상 강제 접종"… 정은경 면담 시도 불발유은혜 얼굴 그려진 마스크 쓰고 백신 맞는 퍼포먼스… "유은혜는 책임져라"
  • ▲ 9일 오전 11시 전국학부모단체연합이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질병관리청 앞에서 소아·청소년 방역패스 반대를 주장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태준 기자
    ▲ 9일 오전 11시 전국학부모단체연합이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질병관리청 앞에서 소아·청소년 방역패스 반대를 주장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태준 기자
    정부가 내년 2월부터 ‘청소년 방역패스’를 적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학부모들이 이에 반발하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전국학부모단체연합 등 60여 학부모·시민단체들은 9일 질병청과 교육부를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 청소년 방역패스 도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학부모·시민단체 "정부가 아이들 목숨을 담보로 강제 백신 접종"

    김수진 전국학부모단체연합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청소년 방역패스 도입을 중단하라고 외쳤다. 

    김 대표는 "국민이 죽어 나가는데 질본은 뭐 하는지 모르겠다"며 "백신과 인과성 없다고 주장하는 질본이 이해가 안 된다. 저와 같은 평범한 시민이 거리로 나올 수밖에 없다"고 말문을 열었다.

    "학생 중 코로나19 감염 사망자가 나오거나 중증 치료를 받은 경우가 거의 없음에도 정부가 아이들의 목숨을 담보로 강제 백신 접종을 시행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한 김 대표는 "백신은 의무가 아닌 선택이라고 했지만, 사실상 강제 접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학부모들도 소아청소년 방역패스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정은경 질병청장 비판을 이어갔다.

    "정은경은 귀가 있으면 듣고, 눈이 있으면 보라"

    탁은경 송도참교육학부모연대 대표는 "코로나로 인해 학생들은 학력저하를 겪었고, 불수능을 겪었다. 특히 수능을 앞둔 고3 학생들에게는 사실상 강제 접종이었다"면서 "역사상 가장 불완전한 백신이 고3 학생에게는 필수 조건이었고, 그 결과 2명의 소중한 생명이 죽었다"고 강조했다.

    탁 대표는 "정부와 질본·교육청은 백신을 맞아야 한다는 명분을 내세우지만 죽음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며 "청소년 방역패스 반대자가 26만 명을 넘는데도 김부겸 총리가 나서서 접종을 권고한다"고 질타했다.

    이혜경 서울교육사랑학부모연합 대표는 "최근 코로나 접종 후 갑자기 죽었다는 지인의 소식을 들었다. 이런 충격적인 소식의 수위는 점점 높아져 가고 있다"며 "청소년은 죽어 나가고, 초등학생이 백혈병에 걸리고, 건강한 사람들이 죽어가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왜 아동·청소년을 상대로 학교 방역패스 강제 접종을 하겠다는 것인가. 이렇게 건강한 우리 아이들에게 독극물 주사를 하겠다는 것인가"라며 "벌써 공식적으로 1340명을 죽인 주사다. 이 정도면 독극물 수준이다. 정은경 청장은 귀가 있으면 듣고, 눈이 있으면 보라"고 규탄했다.
  • ▲ 9일 오후 2시 전국학부모단체연합이 충남 세종시에 위치한 교육부 앞에서 소아·청소년 방역패스 반대를 주장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태준 기자
    ▲ 9일 오후 2시 전국학부모단체연합이 충남 세종시에 위치한 교육부 앞에서 소아·청소년 방역패스 반대를 주장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태준 기자
    "아이들에게 독극물 주사하겠다는 것인가… 국민에게는 저항권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코로나19 정치방역소송을 맡은 김우경 변호사도 참석했다. 김 변호사는 "우리 아이들을 속여서 백신을 강제로 접종하게 하는 것은 어떤 문제가 있을까"라고 반문한 뒤 "이 정도로 위험한 주사는 접종 안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법률가들이 다 따져 줘야 한다. 아니면 일반 국민이라도 나서 줘야 한다"고 주문한 김 변호사는 "우리 국민에게는 저항권이라는 것이 있다. 지금 당장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상점에 이런 방역정책 잘못됐고 찾아가는 접종 서비스, 방역패스 미친 짓이라고 설득하는 작업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당한 방역대책에 맞서 끝까지 싸울 것"

    전국학부모단체연합은 정 청장과 만남을 시도했으나 불발됐다. 이후 이들은 오후 2시쯤 충남 세종시에 위치한 교육부를 방문해 항의집회를 이어나갔다.

    이들은 "청소년 백신패스 즉각 중단하라" "살인 백신 결사반대한다"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책임져라" 등의 구호를 제창했다. 또 유 장관의 얼굴이 그려진 마스크를 쓴 채 백신을 맞는 퍼포먼스를 통해 교육부 정책에 반발 의사를 표했다.

    이들 단체는 "정부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백신 부작용을 사실대로 투명하게 전달하고 방역패스 실시를 중단하라"며 "학생과 학부모의 목소리에 귀를 닫은 채 청소년 방역패스를 강행하려는 교육부와 질병관리청을 학부모들은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 정부의 부당한 방역대책에 맞서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