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식별레이더 설치 완료…지상기반요격체계·차세대요격체계와 짝 이뤄 北미사일 요격
  • ▲ 미군이 알래스카에 설치한 장거리 식별레이더(LRDR). ⓒ美국방부 산하 미사일 방어국(MDA) 공개 그래픽 캡쳐.
    ▲ 미군이 알래스카에 설치한 장거리 식별레이더(LRDR). ⓒ美국방부 산하 미사일 방어국(MDA) 공개 그래픽 캡쳐.
    미국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공격을 조기에 탐지·추적할 수 있는 ‘장거리 식별 레이더’를 알래스카에 설치했다. 미국은 이 시설을 지상기반요격체계(GBI)와 함께 사용해 북한이 ICBM을 쏘면, 대기권 바깥에서 요격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美MDA “알래스카에 北ICBM 탐지·추적용 장거리 식별레이더 설치”

    미국 미사일 방어청(MDA)은 지난 6일(이하 현지시간) “북한이 미국 본토를 향해 발사한 ICBM을 조기에 탐지·식별·추적할 수 있는 장거리 식별레이더(Long Range Discrimination Radar, LRDR)를 알래스카에 설치했다”고 밝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존 힐 MDA 청장은 “LRDR 설치는 미국 본토 방어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이정표”라며 “이 레이더는 미군 북부사령부가 적대세력의 탄도미사일과 극초음속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미국을 더 잘 방어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LRDR이 실전 배치돼 완전히 가동하게 되면 미국을 공격하려는 모든 종류의 탄도미사일과 극초음속 미사일을 동시에 탐지·추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뿐만 아니라 중국, 러시아 미사일 또한 탐지해서 막을 수 있다는 의미였다.

    방송은 “북한이 ICBM으로 미국을 공격하면 LRDR이 탐지·식별·추적하고, 지상기반요격체계(GBI)가 북한 ICBM을 대기권 재진입 전에 격추하게 된다”면서 “현재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공군기지와 알래스카 포트 그릴리에 GBI가 44기 배치돼 있으며, 2028년까지는 차세대 지상기반요격체계(NGI) 20기가 추가로 배치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냉전 시절 조기경보레이더(EWR)의 발전형 LRDR…NGI와 짝 이뤄

    MDA 등의 자료에 따르면, LRDR은 냉전 시절 미국이 소련 핵미사일 발사를 탐지·식별·추적하는데 쓰던 조기경보레이더(EWR)의 발전형이다. EWR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은 1980년 처음 등장한 AN/FPS-115 페이브 포스다. 대만이 2013년 수입해 배치한 조기경보레이더다. 레이시온이 개발한 AN/FPS-115는 33미터 높이의 삼각기둥 형태다. 각 면은 120도 방위를 감시한다. 탐지·식별·추적 가능한 거리는 약 4800킬로미터다.

    미국은 1980년부터 1987년까지 총 10기의 AN/FPS-115를 설치했다. 1990년대 중반 4개를 퇴역시키고 대신 개량형인 AN/FPS-132를 설치했다. 35미터 높이 삼각기둥 형태인 AN/FPS-132 레이더 또한 각 면이 120도 방위를 감시한다. 여기에 장착한 위상배열레이더(AESA)의 감시거리는 약 5500킬로미터다.

    알래스카에 설치한 LRDR은 AN/FPS-132의 발전형이다. 록히드마틴이 2014년부터 7년 동안 개발했으며, 여기에는 갈륨질소 소자 AESA 레이더가 장착돼 있다. MDA는 LRDR의 탐지거리가 얼마인지 밝히지 않았지만 AN/FPS-132보다 훨씬 더 길 것이라는 추측이 지배적이다.

    LRDR과 짝을 이뤄 북한 ICBM이나 중국 극초음속 미사일을 우주에서 요격하는 체계가 GBI다. GBI는 냉전 시절 ICBM을 개조해서 만든 때문에 1발 가격이 7500만 달러(약 886억원)에 달한다. 길이 16.7m, 폭 1.27m, 무게 21.7t으로, 3단 고체연료로켓을 사용한다. 사거리는 5300킬로미터, 요격고도는 2000킬로미터, 최고속도는 마하 33.8이다.

    이를 더욱 발전시킨 것이 차세대 지상기반요격체계(NGI)다. 미군은 2028년까지 20기의 NGI를 배치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록히드 마틴-노스롭 그루먼-레이시온이 국방부 예산 177억 달러(약 20조 8950억원)을 받아 함께 개발하고 있다. NGI는 탄두부에 ‘개량요격체계(Redesigned Kill Vehicle, RKV)’를 장착했다. RKV는 우주공간에서 적 ICBM을 쫓아가 파괴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