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대유는 국민의힘, 검찰, 보수언론, 토건세력 간 필연적 산물"… 수사 방향 규정해 논란
  • ▲ 이재명 경기도지사. ⓒ뉴데일리 DB
    ▲ 이재명 경기도지사. ⓒ뉴데일리 DB
    이재명 경기지사 측이 30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합동수사본부 설치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경선 후보의 제안을 수용한 것으로 의혹을 정면돌파하겠다는 뜻이지만, 야권에서 요구하는 특검은 수용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재명 캠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인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열린캠프는 이낙연 후보가 제안한 대로 검찰·경찰·국토교통부 등이 즉각 합동수사본부를 구성해 수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이어 "이재명 후보가 토론 과정에서 이낙연 후보가 제안한 바에 '어떤 수사 방식이라도 괜찮다'고 말했고, 캠프도 그런 취지에서 합수본을 환영하며 단호하고 신속히 수사를 하자는 입장으로 정리를 했다"고 설명했다.

    "화천대유는 국민의힘·검찰·보수언론·토건투기세력 간 필연적 산물임을 이제 국민 모두가 알고 있다"고 강조한 우 의원은 "화천대유와 그 친구들 간의 불법의 고리를 찾아내 끊어내는 것이 이번 의혹을 해결하는 길"이라며 수사의 방향을 규정했다.

    "신속하게 수사하면 될 것"

    열린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인 박주민 의원도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합수부를 꾸리든, 어떻게든 지금 진행 중인 수사가 빨리 진행되는 데 대해서 저희들도 환영한다"며 "검찰이 수사팀을 꾸려서 본격 수사를 시작했다고 보도가 나오지 않느냐. 신속하게 수사하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 의원은 그러나 "특검은 준비되고 출발한 뒤 활동을 하는 데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며 "그러면 그동안은 어떻게 하는 거냐는 의문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본인들에게 불리한 것은 숨기고 정치적 공세를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서 주장하는 방편으로 특검을 주장했고, 특검도 그런 식으로 설계될 수 있다"고 우려한 우 의원은 "특검이라는 것은 제안하는 야당 쪽에서 추천하는 인사가 되거나 야당이 합의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주장했다.

    이낙연 "대장동 규명 안 되면 文정부 성공에 한계"

    이낙연 후보는 이날 경기도의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대장동 특혜 의혹 수사 상황과 관련해 "이번 일의 진실이 충분히 규명되지 못하고 의혹이 남는 채로 가서는 문재인정부가 성공한 정부로 남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굉장히 불행한 일이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낙연 후보는 이어 "원주민들은 공공개발이라는 믿음으로 싼 값에 땅을 내놨고, 아파트에 입주하는 사람들은 민간개발이라는 이름으로 비싸게 입주했다는 불만을 갖고 있다"며 "그런 와중에 권력자들이 그 이익을 나눠 가졌던 문제가 생기고 있다. 그 어느 것 하나도 놓쳐서는 안 되는 국민적 분노의 대상이 돼 있기 때문에 합수본이 꼭 필요하다"고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