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일 전 함장-천안함 유가족, 9일 송영길 대표 찾아가 "조상호 제명" 요구조상호 "유가족과 피해장병에 사과"… '최원일' 언급 없이 절반의 사과민주당 "사과했다" 요구 일축… "폭행·폭언·허위사실 땐 징계" 당 규범 무시
  • ▲ 조상호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 부대변인.ⓒ채널A 방송 화면 캡처
    ▲ 조상호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 부대변인.ⓒ채널A 방송 화면 캡처
    더불어민주당이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이 생때같은 부하들을 다 수장시켰다"고 발언한 조상호 전 상근부대변인을 징계하지 않기로 했다.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이 직접 송영길 민주당 대표를 찾아가 조 전 부대변인의 제명을 요구했지만, 징계 절차를 밟지 않기로 한 것이다. 

    조상호, 사과 의사 밝혔지만 최 전 함장은 언급 안 해

    최 전 함장과 유가족들은 9일 오전 국회를 찾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를 방문해 당 차원의 사과와 견해 발표, 조 전 부대변인 제명을 요구했다. 

    송 대표는 이 자리에서 "당대표로서 죄송하다"며 "조 전 부대변인의 잘못된 언어 사용에 대해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면담 후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조 전 대변인은 아무 당직 없이 당적만 보유한 분이며, 그분의 의견은 당과는 전혀 관련 없는 의견"이라면서도 "함장이 부하를 수장시켰다는 식으로 발언한 것은 사과해야 한다고 (조 전 부대변인에게)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징계 여부와 관련해서는 언급이 없었다.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던 조 전 부대변인은 이날 사과 의사를 밝히는 듯했지만, 정작 당사자인 최 전 함장과 관련해서는 사과하지 않았다. 

    조 전 부대변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제 주변 분들의 애정 어린 권고가 있었다. 제 표현 중 혹여 순국한 46용사의 유가족, 특히 아직도 시신조차 거두지 못한 6인의 유가족과 피해장병들에게 고통스러운 기억을 떠올리게 한 부분이 있다는 지적, 깊게 받아들인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상처로 떠올리신 유가족과 피해장병께는 진심으로 사죄드린다. 다시 한번 46용사의 명복을 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사과문에서 최 전 함장을 향한 언급은 없었다.

    與 "당직자도 아니고 그냥 당원… 본인이 사과 의사 밝혔다"

    민주당은 조 전 부대변인의 사과로 논란이 일단락 됐다는 의견이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9일 통화에서 "그 사람(조 전 부대변인)이 당직자도 아니고 그냥 당원일 뿐이고, 본인이 자기 의견·견해 표시에 대한 사과 의사를 밝혔다"며 민주당 윤리심판원 회부를 통한 징계 가능성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민주당 당규 제22조는 당대표·최고위원회·당무위원회 또는 중앙당 윤리심판원장은 당원의 해당 행위가 있었다고 판단하는 때에는 중앙당 또는 당해 시·도당 윤리심판원에 조사를 명할 수 있다. 

    민주당 당규는 징계 사유로 윤리규범에 규정된 규율을 위반하는 경우를 명시했다. "당원은 폭행·폭언, 허위사실 유포 등 국민 정서에 반하는 언행을 함으로써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규정했다.

    野 "최 전 함장엔 사과 안 해… 사과를 가장한 2차 가해"

    야당은 조 전 대변인 징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황규환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여전히 당적을 보유한 채 '민주당 전 상근부대변인'이라는 직함으로 방송에 나와 민주당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대변하는 조 전 부대변인의 발언이 당과 관련이 없다는 말을 누가 납득할 수 있겠는가"라며 "최 전 함장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던 것이 사과인가. 이쯤 되면 사과를 가장한 최 전 함장에 대한 2차 가해"라고 질타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도 지난 7일 "민주당이 조상호 전 부대변인의 망언을 인정한다면 당 차원의 사과와 출당 조치를 비롯한 확실한 징계가 마땅히 있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조 전 상근부대변인은 지난 7일 채널A '뉴스톱10'에 출연해 "최원일 전 함장이라는 예비역 대령, 그분도 승진했다. 그런데 그분은 그(처우 관련) 말을 할 자격이 없다"며 "최 함장이 그때 당시 생때같은 자기 부하들을 다 수장시켜 놓고 이후에 제대로 된 책임이 없었다"고 언급했다. 

    논란 이후에도 조 전 부대변인은 8일 페이스북에 "작전에 실패한 군인은 몰라도 경계에 실패한 군인은 용서할 수 없다는 군사격언이 있다. 한미연합훈련 중 함장 지휘관이 폭침으로 침몰되는데도 뭐에 당했는지도 알지 못했고, 결국 46명의 젊은 목숨을 잃었는데 함장에게 책임이 없느냐"며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