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보좌관회의 취소, 정상회담 후속조치 마련에 집중… 靑, 김오수 인사청문 정국 준비
  • 청와대 본관. ⓒ뉴데일리 DB
    ▲ 청와대 본관. ⓒ뉴데일리 DB

    미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국정현안 등을 점검했다. 3박5일 간의 여정을 마치고 전날 밤 늦게 귀국한 만큼, 당분간 휴식과 안정을 취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관저에 머무르며 참모들로부터 국내 현안을 보고받았다. 통상 매주 월요일 열리는 수석·보좌관회의도 취소했다. 다음날인 화요일 문 대통령이 주재할 차례인 국무회의도 김부겸 국무총리가 주재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내부 회의에서 "방미 성과를 경제협력, 백신, 한미동맹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등의 분야별로 각 부처에서 국민들에게 소상하게 알리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구체화하라"고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文 "방미 성과 구체화하라"

    이번주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내용들의 후속 조치를 마련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국군 장병 55만 명 분의 백신을 지원한다고 했지만, 구체적 도입 시기와 백신의 종류가 밝혀지지 않아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한 상황이다.

    당초 기대했던 한미 백신 스와프 체결이 불발된 점은 아쉬운 대목으로 꼽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이와 관련 "미국 측은 '백신 지원을 요청하는 국가가 너무 많다'고 했다"며 "이런 상황에서 특정국가와 백신 스와프를 체결하기에는 어려웠던 것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한국은 코로나19 대응을 아주 잘하고 있고, 또한 소득수준도 높은 데다, 백신 공급을 확보한 나라로 평가된다"며 "이 때문에 미국이 코로나 상황이 심각한 저소득국가를 놔두고 한국에 대해서 백신 공급을 하기는 쉽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오수 지키기' 안간힘

    한편, 청와대는 오는 26일 김오수 검찰총장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김 후보자가 임명될 경우 사실상 문 대통령 퇴임 때까지 임기를 함께하는 검찰총장이 된다.

    현재 야당은 김 후보자를 대상으로 친정부 성향의 '코드인사'라며 '송곳검증'을 예고한 상황이다. 특히 김 후보자의 법무부차관 시절 친정부 행보를 부각해 '살아 있는 권력'에도 칼을 겨눠야 하는 검찰을 지휘하기에는 부적합하다고 공세를 펼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이미 야당의 반대를 무릅쓰고 김부겸 총리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임명 강행으로 홍역을 치른 바 있다.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에서도 논란이 거셀 것으로 보이지만, 문 대통령은 김 후보자를 검찰총장에 임명할 것으로 관측된다.

    김종혁 전 중앙일보 편집국장은 지난 22일 TV조선 '강적들'에 출연 “(청문회와 관련 없이) 김 후보자는 무조건 검찰총장에 임명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