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긴급 브리핑 열고 사과문 발표… "2차 가해 시 불관용 약속" 재발 방지책 강조
  • ▲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고(故) 박원순 전 시장 재직 시절의 성희롱·성폭력 피해자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서울시
    ▲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고(故) 박원순 전 시장 재직 시절의 성희롱·성폭력 피해자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장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공식 사과하고, 재발 방지 대책으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박 전 시장의 사망으로 성추행 사건이 알려진 지 9개월 만이다.

    오 시장은 20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온라인 긴급 브리핑을 열고 "전임 시장 재직 시절 있었던 성희롱·성폭력 사건에 대해 현직 서울시장으로서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사건 발생 이후 즉각적인 대처는 물론 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에 대해서도 서울시의 대처가 매우 부족했다"는 견해를 전했다.

    오 시장은 "설상가상으로 전임 시장의 장례를 서울시 기관장으로 치르고, 서울광장에 설치된 분향소를 보면서 피해자는 또 하나의 엄청난 위력 앞에서 절망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희롱·성폭력 교육 100% 이수 의무제' 전 구성원 대상 도입

    특히 "서울시에서 성희롱·성추행 사례 등이 발생하면 전보 발령 등 땜질식으로 대응해 근절되지 않았다"며 "재발 방지 대책으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즉시 도입"을 선언한 오 시장은 "동시에 성희롱·성폭력 피해자 보호를 위해 2차 피해가 가해질 경우 한 치의 관용조차 없을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가 박 전 시장 성추행 사건을 계기로 서울시에 설치를 권고한 '성희롱·성폭력심의위원회'를 외부전문가들로만 구성된 '전담특별기구'로 격상 △성비위 사건 관련 신고를 할 수 있는 핫라인 개통 △성희롱·성폭력 교육 100% 이수 의무제 시청 본청 포함 산하 본부 및 사업소, 공사·공단·출연기관 등 전 구성원 대상 도입 등을 약속했다.

    "성추행 사건 묵인·방조 공무원 재조사… 피해자 업무 복귀 등 최대한 배려할 것"

    오 시장은 성추행 사건 묵인·방조 의혹을 받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재조사에도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피해자로부터) 재조사에 대한 요청을 받았다"고 밝힌 오 시장은 "조직 내에서의 분위기를 염려해 그분들에 대한 징계를 최소화해달라는 요청을 듣고 참 가슴이 아팠다. 피해자가 다시 서울시 업무에 복귀해 주변 동료들로부터 어색한 대접을 받지 않도록 최대한 배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또 박 전 시장 성추행 사건 당시 인사와 장례식 문제 등과 관련해 "책임 있는 자리에 있었던 사람의 인사명령 조치도 단행했다"고 덧붙였다.

    "아무리 잘 만들어 놓은 제도가 있어도 조직 구성원들이 이를 지키고 준수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한 오 시장은 "우리의 조직 문화는 우리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저부터 솔선수범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박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는 이날 성명을 통해 오 시장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영상을 찾아보고 가족들은 울컥하는 마음으로 가슴을 쥐었다. 제 입장을 헤아려 조심스럽게 말씀하시는 모습에 눈물이 났다"고 밝힌 피해자는 "제가 돌아갈 곳의 수장께서 지나온 일과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해 살펴주심에 감사하다. 서울시청이 조금 더 일하기 좋은 일터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에게 보여주신 공감과 위로, 강한 의지로 앞으로 서울시를 지혜롭게 이끌어 주시기를 기대한다. 감사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