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세 800억 보궐선거, 박원순·오거돈 성범죄가 아닌가" 묻자… "죄명 명시는 부적절" 감싸
  • ▲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종현 기자
    ▲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종현 기자
    이정옥 여성가족부장관은 5일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문으로 인해 치러지는 내년 보궐선거 비용이 성폭력 피해자들이나 여성에게 미칠 영향과 관련해 "성인지성에 대해 집단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 정책질의에서 '내년 보궐선거 예산의 의미'를 묻는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박원순·오거돈 성추행 보궐선거에 "성인지 집단학습 기회"

    윤 의원은 "두 선거는 공직사회라는 폐쇄적 조직에서 최고 지위에 있는 남성이 업무위계상 가장 약한 처지에 놓인 여성직원에게 휘두른 성폭력"이라며 "(내년 보궐선거에 사용될) 838억원이라는 비용이 피해자들이나 여성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해본 적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 장관은 "굉장히 큰 새로운 예산이 소요되는 사건을 통해 국민 전체가 성인지성에 대한 집단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역으로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윤 의원이 "학습비라고 생각하는 것이냐"고 따져 묻자, 이 장관은 "꼭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저희가 국가를 위해 긍정적 요소를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옥, 무슨 자격으로 성인지 예산 만드는지 암담"

    윤 의원은 "장관은 참 편하다. 저는 보궐선거에 드는 838억원이라는 예산의 성격이 문재인 정부의 성평등정책과 역행한다 생각하는데 장관은 순행한다 생각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원순·오거돈 사건이 전형적인 권력형 성범죄인가 아닌가"라는 윤 의원의 추궁에 이 장관은 "수사 중인 사건의 죄명을 명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에둘렀다.

    이에 윤 의원은 "기본적인 성인지성에 관한 질문에 명확한 답을 못하는 분이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대한민국의 여성가족부장관이 맞느냐. 오히려 성폭력 가해자의 편에 서서 문재인 정부를 욕되게 하며, 해야 할 말도 제대로 못하는 여가부장관의 모습이다. 무슨 자격으로 성인지 예산을 만드는지 암담하다"고 개탄했다.

    임이자 "여가부만 거꾸로 가"… 진중권 "文정부 '종특'"

    이 장관의 발언에 국민의힘 다른 의원들도 비판을 이어갔다.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은 "과거 정현백 여가부장관은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사건 당시 '권력형 성범죄임을 철저히 조사하라'면서 엄중한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이정옥 장관은 법무부장관도 검찰총장도 아니면서 '수사 중이라 권력형 범죄라는 말 못 하겠다'고 하는데,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이라고 개탄한 임 의원은 "세상이 급변하는데 여가부만 거꾸로 가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페이스북을 통해 "적반하장이 문재인 정권의 '종특'(종족특성·인종간의 차별점으로 발생하는 행동)이지만 보자 보자 하니 막 간다"며 "성추행은 자기들이 해놓고, 성인지 학습은 국민한테 받으란다. 장관들이 단체로 실성했나"라고 일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