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다음주 중 참모 인사할 듯… 강기정, 광주시장 출마 예상
  • 청와대 본관. ⓒ뉴데일리DB
    ▲ 청와대 본관. ⓒ뉴데일리DB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주 교체할 것으로 지목되는 청와대 고위참모 인사에 관심이 쏠린다.

    23일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청와대는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을 대상으로 정무수석 인사검증을 진행 중이다. 여야 의원들과 관계가 두루 원만한 것이 강점인 박 전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꺼낸 '협치'를 이행하기에 적합하다는 평가다. 

    박 전 대변인은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16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이던 시절 비서실장을 지내기도 했다.

    靑 정무수석에 박수현 내정설

    박 전 대변인은 본지와 통화에서 "현재 이렇다 말하기 조심스럽지만, 기회가 오면 준비는 돼 있다"고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여권이 오거돈·박원순 성추행 논란으로 연일 거세지는 비난여론에 휘말린 상황에서 박 전 대변인의 정치적 행보에 걸림돌이었던 '여자 문제'가 이번에 다시 부각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 전 대변인은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내연녀 공천' 의혹에 휩싸여 충남지사 예비후보에서 사퇴했다. 2014년 지방선거에 김영미 전 시의원을 공주시의회 비례대표 후보로 공천 특혜를 준 의혹이 폭로됐기 때문이다. 

    박 전 대변인은 부인했지만, 전 부인과 이혼이 확정된 것은 2017년이어서 '불륜 스캔들'을 일으킨 정치인이라는 꼬리표에 시달리게 됐다. 지난해 9월 김영미 전 시의원과 재혼한 박 전 대변인은 지난 4월 총선에서 충남 공주-부여-청양에 출마했지만 낙선했다.

    현 강기정 정무수석은 2022년 지방선거에서 광주시장에 출마할 것이라는 중론이다. 강 수석은 2018년에도 광주시장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바 있다. 

    일각에서는 지난해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인 나경원 원내대표를 향해 "우기다가 뭐요! 우기다가"라고 고함을 질러 대야관계를 냉각시킨 일이 문 대통령의 실망을 샀다는 분석도 있다.

    또 다른 교체 대상으로는 김연명 사회수석, 김유근 안보실 1차장이 유력하다. 2018년 11월 청와대에 입성해 비교적 재임기간이 오래된 김 수석은 최근 우한코로나 사태를 맞아 과중한 업무로 피로감을 호소한 것으로 전해진다. 후임으로는 정동일 사회정책비서관의 승진 기용 가능성이 거론된다.

    김유근 안보실 1차장 교체 대상 거론

    김 1차장은 차기 국방부장관 후보로 거론된다. 이번에 인사가 결정되면 당분간 휴식을 취한 뒤 기회를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김 차장 자리에는 서주석 전 국방부차관을 임명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교체가 유력하게 거론되던 김조원 민정수석과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잔류 쪽으로 선회했다. 특히 김 수석은 서울 강남과 송파에 아파트를 보유해 청와대 내 대표적 '강남 다주택자'로 꼽히면서 여론도 좋지 않았는데, 도곡동 한 채를 처분하기로 뜻을 굳힌 것으로 전해졌다.

    현 경제팀도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 김상조 정책실장은 부동산정책 책임 면에서 자유로울 수 없지만,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한다는 측면에서 대통령이 힘을 싣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의 신임을 받는 이호승 경제수석도 유임이 유력하다. 

    다만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인사문제에서는 답을 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심상정 "홍남기·김상조 등 경제팀부터 바꿔라"

    야당에서는 경제팀 경질을 요구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 회의에서 "단순히 부동산정책 실패에 따른 민심수습용이 아니라 길 잃은 J노믹스,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전면 쇄신을 위한 결단이 필요한 시기"라며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을 필두로 한 경제팀을 교체하고 새로운 경제팀을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 대표는 구체적으로 "코로나19 재난지원금 논란, 잇따른 부동산대책 실패, 그린벨트 해제를 둘러싼 혼선, 그린 뉴딜 급조, 한국판 뉴딜 비판 등으로 드러났듯이 홍남기 부총리와 김상조 정책실장을 비롯한 현재 경제팀은 기존 경제 체질과 낡은 관성에 안주해 있고 소명도 신뢰도 다 잃었다"며 경질 이유를 설명했다.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도 "대통령께 요구한다. 좀 정책을 상식 수준에서 운영할 수 있게 정책팀을 정비하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