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내달부터 대통령 출연 '국정 홍보' 광고… 야당 "총선용 꼼수" 맹비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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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와대가 4.15 총선을 목전에 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출연하는 '국정 홍보' 광고를 기획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관련 보도 직후 청와대는 "정부가 계획 중인 광고는 통상적인 부처 간 협업 광고"라며 선거와 무관함을 애써 강조했으나, '청와대가 국민 혈세를 들여 총선용 광고 제작을 추진하려는 것'이라는 비판의 소리가 따갑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1일 논평을 통해 "관권선거의 모범답안이다" "최악의 '혈세충(血稅蟲)' 정부"라고 비판의 소리를 높였다.
청와대, 예산 30억 동원… 내달부터 국정 홍보
조선일보에 따르면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출연하는 '국정 홍보' 광고를 제작해 내달부터 지상파 방송과 극장·열차·인터넷 등을 통해 내보낼 계획을 세우고, 정부 각 부처에 관련 비용 30억원을 나눠 부담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최근 정부 각 부처에 보낸 '2020년 국정운영방향 부처 협업 광고 추진 계획' 문건에는 "'모든 국민이 함께 잘사는 2020년'이라는 제목의 30~40초 분량 광고를 제작·송출하는 데 30억원이 소요되니, 문체부가 국정 홍보 예산 20억원을 대고 나머지 10억원은 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고용노동부·복지부가 2억5000만원씩 내라"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자유한국당과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문체부는 이 같은 '광고 비용 갹출' 지침을 청와대 국정홍보기획비서관실로부터 받아 각 부처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각 부처에선 "그런 홍보비는 예산에 없던 것"이라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는 게 보도의 골자.
조선일보는 "이 문건에는 '2020년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 방향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을 위해 문체부와 관계 부처가 예산을 분담해 중·대규모 협업 광고를 추진하고자 한다'는 내용과 'TV, 극장·객차, 온라인 등 주목도가 높은 매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미디어 믹스 전략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 담겨 있다"며 "문 대통령이 작년 신년사와 예산안 시정연설 등에서 밝힌 '혁신·포용·공정·평화의 힘' '모든 국민이 다 함께 잘사는 혁신적 포용국가' 등을 일명 'V(VIP) 이미지 광고'에 넣겠다는 게 문체부의 방침"이라고 전했다.
靑 "통상적 부처협업 광고"… 한국당 등 野 "관권선거 우려"
이처럼 "청와대가 '총선용 광고' 제작을 추진 중"이라는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11일 "정부는 2020년 부처 업무보고를 중심으로 한 정책광고를 기획 중"이라며 "이 광고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매년 추진하는 통상적인 부처 간 협업 광고"라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광고는 부처 업무보고 상의 정책목표와 핵심 정책들을 중심으로 국정 방향과 부처별 과제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될 것"이라며 "대통령 중심의 홍보 광고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청와대가 직접 나서서 선거에 영향을 미치겠다고 공언한 것이나 다름 없다"며 "국민 세금으로 대놓고 총선용 광고를 만들겠다는 격으로 관권선거의 모범답안"이라고 비판했다.
황규환 한국당 부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새해엔 우리 모두 행복할 자격이 있다'고 말했는데, 총선용 광고에 쓰는 30억원은 누구의 행복을 위한 것이냐"며 "이러려고 제1야당은 내용도 모르는 예산을 날치기하고, 이러려고 민생을 핑계 대며 예산 조기 집행을 이야기했는가"라고 개탄했다.
바른미래당은 "양심이라고는 없는 최악의 '혈세충(血稅蟲)' 정부"라고 강도 높게 청와대를 비판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하다 하다 별짓을 다 하기로 한 정부가 '민주당 지지'를 위한 '총선용 홍보'를 만들려는 수작인 것 같다"며 "문재인 정부의 호의호식을 위해 세금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중파 방송, 극장, 열차를 통해 광고를 내보낼 계획이라고 했는데, 모자이크가 필요한 '문제(問題)인 홍보 방송'이 될 것"이라며 "국정을 파탄으로 이끈, 정권의 실정부터 홍보하라"고 주장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