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10대 의혹' 송병기가 정리해 靑 전달…김기현 "검찰 조사 과정에서 내가 봤다"
  • ▲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검찰에 이틀 연속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나왔다. 그는 검찰 조사에 앞서 '하명수사는 없었다'는 청와대 입장에 대해
    ▲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검찰에 이틀 연속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나왔다. 그는 검찰 조사에 앞서 '하명수사는 없었다'는 청와대 입장에 대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검찰은 그를 상대로 지난해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상대후보였던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현 울산시장 측의 선거공약 수립 과정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뉴시스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의 최대 피해자로 꼽히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16일 검찰에 다시 나왔다. 15일 첫 검찰 조사를 마친 뒤 11시간여 만이다. 김 전 시장은 검찰에 출석하며 '하명수사는 없었다'는 청와대 발표에 대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 김태은)는 이날 오전 10시쯤 김 전 시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렀다. 전날 조사에 이은 추가 조사인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시장은 15일 오후 2시부터 9시간가량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그동안 확보한 자료를 김 전 시장에게 제시하며 울산경찰의 김 전 시장 측근 수사 경위 전반을 비롯해, 울산시 내부자료 유출 의혹 등을 확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울산시 공무원 10여 명을 불러 비공개 문건과 정보를 빼돌려 지난해 6·13지방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였던 송철호 현 울산시장 측에 제공했다는 의혹 등에 대해 조사했다.

    15일 이어 이틀 연속 참고인 조사… 김기현 “삼척동자가 아는 걸 모른다 하나”

    김 전 시장은 이날 검찰 조사에 앞서 기자들에게 "전날 장시간에 걸쳐 많은 질문과 대답이 있었다"며 "검찰에서 상세하게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또 "검찰이 관련된 증거자료를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며 "오늘도 이어 계속 진술하게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 전 시장은 15일 '하명수사가 아니다'라는 청와대 주장에 대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겠나"라며 "삼척동자가 뻔히 아는 것을 모른다고 하면 국민을 뭐로 아는 것인지 모르겠다. 국민은 바보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질타했다.

    울산시 공무원들의 선거 개입 의혹에 대해서는 "공무원들이 굉장히 난처해 하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며 "단순히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혼자 한 게 아니라 많은 사람이 실질적 관계를 맺고 때로는 압력을 넣으면서 진행한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이어 "굉장히 계획적이고 거대한 조직에 의해 움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 전 시장의 법률대리인 석동현 변호사도 검찰이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상당히 확보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석 변호사는 "검찰이 송 부시장과 청와대 측이 김 전 시장에 대한 여러 가지 비리 의혹에 관해 주고받은 교신내용과 자료를 제시한 걸로 알고 있다"며 "특히 송 부시장의 제보문건이 단순한 ‘sns 메시지’가 아닌 ‘짜임새 있게 정리된 문건’이었다"고 말했다.

    “송병기-청와대 주고받은 문건 봤다”… 청와대 “하명수사 없었다”

    석 변호사는 "송 부시장이 김 전 시장 관련 의혹 10여 가지를 4페이지로 정리해 청와대에 전달했다"며 "청와대는 송 부시장이 올린 내용에서 일부를 제외하고 추가해 경찰청으로 내려보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늘은 청와대 측에서 송철호 캠프 측에 공표되지 않은 울산지역 현안을 흘려준 것에 대해 조사가 이뤄질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 전 시장은 자신이 지난해 울산시장선거에서 낙선한 배경에 청와대의 첩보 전달과 이에 따른 경찰의 하명수사가 작용했다고 주장한다.

    울산경찰청은 2017년 김 전 시장 측근이던 박기성 전 울산시장비서실장이 울산시 북구의 한 아파트 건설공사 관련 특정 레미콘업체에 특혜를 줬다는 첩보를 입수해 수사에 나섰다. 경찰은 박 전 비서실장에 대해 직권남용·뇌물수수 혐의 등을 적용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지만, 검찰은 지난 3월 무혐의 처분했다. 경찰 수사 중 진행된 지난해 6‧13지방선거에서 김 전 시장은 낙선했고, 송철호 현 울산시장이 당선됐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하명수사’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청와대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15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최근 일부 방송과 신문에서 근거 없이 청와대가 불법과 비리를 저지른 것처럼 보도하고 있다"며 "다시 한 번 밝히지만 청와대는 김기현 비리 첩보를 수집하지 않았고, 하명수사도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근거 없는 허위 보도를 중단해줄 것을 부탁드린다"며 "근거가 있다면 근거를 밝히고 보도해 달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