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 의원, 코링크PE '사업계획' 공개…"처음부터 사업보다 이익 챙기기에 관심"
  •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자처한 대국민 기자회견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공동취재단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자처한 대국민 기자회견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공동취재단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일가의 사모펀드를 운용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이하 코링크PE)가 2016년 서울지하철 공공 와이파이 사업권을 따내기도 전에 '사업을 따내면 사업권 혹은 지분을 매각한다'는 계획을 세웠던 것으로 확인됐다. 

    김용태 자유한국당 의원실이 입수한 코링크PE 내부 문건 '지하철 와이파이 사업 구도화 계획안'에 따르면, 코링크PE는 2016년 1월 서울시 공공 와이파이 사업 수주와 관련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이 시기는 코링크PE가 정식으로 설립되기 전이다. 또 이 과정에 여권 관계자들이 동참한 사실도 알려지며 "애초에 사업보다는 수주 이익을 챙기려 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코링크PE, 사업 수주하기도 전에 매각계획부터 세워

    주목되는 점은 '지하철 와이파이 사업 구도화 계획안' 문건에 'EXIT 플랜(출구전략)'이 포함됐다는 점이다. 코링크PE는 자신들이 투자한 피앤피플러스 컨소시엄과 함께 와이파이 사업권을 따낸 이후 '매각'계획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문건의 내용을 보면 △피앤피플러스는 SKT·KT 등 통신사업자 혹은 네이버 등의 포털 사업자에 지분을 매각한 뒤 주주 배당에 착수할 것 △장비 발주를 통한 장비 매출 및 지분 투자로 매출을 올리고 빠져나갈 것 △코링크PE는 사업권 매각 후 원금을 회수해 이를 현금화하고, 사업 일부는 국내 상장으로 수익을 챙긴 뒤 빠질 것 등이다.

    '서울시 공공 와이파이'는 여권 핵심 공약

    앞서 언급했듯 이 문건의 작성 시기는 2016년 1월로, 코링크PE가 설립되기 약 한 달 전이다. 사업을 수주할 회사가 설립되기도 전에 미리 '사업 수주' 및 '사업권 매각'이라는 계획을 세운 것이다. 또 컨소시엄을 주도한 피앤피플러스는 여권 의원들의 전직 보좌관들이 주주로 참여했다는 점에서도 의문을 자아낸다. 

    여권과 서울시 공공 와이파이 사업의 연결고리는 더 있다. 2014년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는 '서울지하철 공공 와이파이' 공약을 제시했다. 또 2018년 6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서울시장 후보 경선 당시 와이파이 관련 공약을 내세운 바 있다. 코링크PE·피앤피플러스의 서울시 와이파이 사업 수주 과정이 석연치 않다는 비판이 나오는 부분이다.

    서울교통공사 "기술 미비" 이유로 계약 해지 통보
     
    2017년 9월 코링크PE의 사전계획대로 피앤피플러스는 서울교통공사의 '서울지하철 통신서비스 수준 향상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본계약은 2018년 2월 체결됐다. 그러나 지난 4월 서울교통공사는 기술·자금 미비 등을 이유로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한국당 등 야권에서는 "당초 기술이 없던 업체들이 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 과정에 조국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의구심을 제기했다. 김용태 의원은 "여권 실세들의 전직 보좌관과 조국이 있었기에 해당 사업권을 따낼 수 있었던 것 아니겠나. 검찰 수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