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전시작전통제권 전환능력 평가도 8월… 국방부 "감시정찰자산 확보 차질" 우려
  • ▲ 미공군이 운용 중인 MQ-4 글로벌 호크. 미군은 공군뿐만 아니라 해군도 글로벌 호크를 운용한다. ⓒ미공군 공개사진-위키피디아.
    ▲ 미공군이 운용 중인 MQ-4 글로벌 호크. 미군은 공군뿐만 아니라 해군도 글로벌 호크를 운용한다. ⓒ미공군 공개사진-위키피디아.
    오는 5월 국내에 들어올 것으로 알려졌던 고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 호크’의 인수시기가 또 연기됐다. ‘글로벌 호크’는 당초 2018년 하반기 국내 도입이 예정됐으나 일정이 연기됐다.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서두르는 군 당국은 긴장하는 모습이다.

    방위사업청과 군 당국은 지난 3월 31일 <중앙일보>의 “글로벌 호크 도입 3개월 연기” 보도가 사실이라고 확인했다. 다만 “정확히 어떤 문제인지는 모르지만 큰 문제는 아니라고 한다”고 설명했다.

    <중앙일보>는 “미 제조업체 측이 지난 2월 광학·열영상 센서(EO-IR) 오류 때문에 표적 이미지가 흐려지는 현상을 발견했다고 통보해 왔다”는 방산 소식통의 말을 인용했다.

    이 소식통은 “장비 하드웨어 이상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문제”라고 전했다. 이는 위성통신 장비를 업그레이드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로, 미국 현지에서 계획한 시험비행이 3개월 연기돼 국내 인도도 8월로 연기됐다는 설명이었다. 소식통은 “한국이 받기로 한 나머지 3대의 ‘글로벌 호크’ 도입은 일정 변동 없이 모두 금년 내에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은 2014년 3월 기체 4대 값 8800억 원에 유지보수, 교육훈련, 관련 장비 도입 비용까지 합쳐 1조2000억 원을 지불하고 ‘글로벌 호크’를 도입하기로 계약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군 당국은 ‘글로벌 호크’ 도입이 연기될까 우려하고 있다. 이유는 오는 8월 한미 간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능력을 검증하는 ‘최초 작전 운용능력(IOC)’ 평가 때 ‘글로벌 호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2014년부터 한미 양국이 추진해 온 ‘조건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에는 ‘한국군의 감시정찰자산 확보’가 필수 사항이다. 여기에 ‘글로벌 호크’가 매우 중요하다는 설명이었다.

    미 항공우주국도 사용하는 최고의 고고도 무인정찰기
  • ▲ 미 항공우주국에서 운용 중인 글로벌 호크. ⓒ미 항공우주국 공개사진-위키피디아.
    ▲ 미 항공우주국에서 운용 중인 글로벌 호크. ⓒ미 항공우주국 공개사진-위키피디아.
    ‘글로벌 호크’로 알려진 RQ-4 고고도 무인정찰기는 현존하는 최고의 무인 정찰기 가운데 하나다. 장거리 전자광학장비, 열영상 센서 뿐만 아니라 합성개구레이더(SAR), 위성을 통한 실시간 통신·데이터 송수신 장비가 탑재돼 있다. 견인식 미끼(디코이) 등 대공미사일을 피하기 위한 장치도 있다.

    ‘글로벌 호크’는 보잉 B737보다 넓은 날개 폭(40m), 상대적으로 짧은 동체 길이(14.5m)를 갖고 있다. 속도는 느리지만 36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하며, 순항고도도 19.5km에 달해 넓은 지역을 감시·정찰할 수 있다. 강력한 장거리 감시장비와 인공위성과의 실시간 데이터 링크로 적 상황을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글로벌 호크’는 특이하게도 2001년 9.11 테러 이후 아프가니스탄 전쟁 당시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실전에 투입됐다. 이후 실전과 개발을 병행하며 다양한 파생형을 만들어 냈다. 미군은 육군과 해군이 80여 대 가량을 운용 중이며, 미 항공우주국(NASA)도 몇 대를 연구용으로 보유하고 있다. 미군 이외에 ‘글로벌 호크’를 도입하는 나라로는 한국과 일본이 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은 공동으로 ‘유로 호크’ 5대를 주문했고, 일본은 2018년 11월에야 ‘글로벌 호크’ 도입 계약을 맺었다. 이밖에도 인도, 뉴질랜드, 캐나다 등이 ‘글로벌 호크’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한국군은 공군 제37전술정보전대를 확대 개편한 ‘공군항공정보단’이 MQ-4 글로벌 호크의 운용을 맡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