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우, 靑 특감반 업무 폭로… "매주 금요일 특감반원 1명당 A4용지 1장 분량 동향 보고"
  • ▲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사찰 의혹을 폭로한 김태우 수사관(전 특감반원)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매주 5건 이상의 동향 보고서를 받아봤다고 폭로했다. 김 수사관의 폭로 내용은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과거 악용돼 온 주요 권력기관의 정보 수집 기능을 축소했다고 주장한 것과는 배치돼 비판을 비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채널A는 24일 "107 건의 동향 보고서 목록이 적힌 이른바 김태우 리스트에는 민간기업과 언론사, 대학교수 동향도 포함돼 있다. 김태우 전 수사관은 이런 동향 보고가 청와대에서 일상적으로 이뤄졌다고 채널A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밝혔다"고 보도했다. 

    김 수사관이 채널A 전화 인터뷰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매주 금요일 특감반원 1명당 1건씩 A4용지 1장 분량의 동향 보고를 이인걸 특감반장을 통해 윗선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수사관은 또 "매주 화요일 회의 때는 이 반장이 지난 주 보고 실적과 함께 몇 건이 조국 민정수석에게 보고됐는지도 알려줬다"며 "매주 최소 5건 이상이 조 수석에게 보고 됐고 분발해달라는 독려도 받았다"고 채널A 인터뷰에서 밝혔다. 

    김 수사관의 주장대로라면 조국 수석은 민간인 사찰을 포함한 광범위한 동향보고서를 매주 5건 이상 보고받은 셈이다. 그러나 조 수석은 지난 1월 "국정원은 국내정보 수집권한을 악용해 광범위한 사찰을 감행했음이 확인됐다"며 국정원의 국내 정보 담당관제 폐지, 검찰의 대검 범죄정보기획관실 개편, 경찰의 정보국 개편 등 조치를 발표했다. 

    한편 청와대는 김 수사관이 채널A에 제보한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채널A에 "김 수사관은 특감반 운영과 실적을 파악할 위치에 있지 않았다"며 "동향 정보는 조국 민정수석에게 보고된 적 없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