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특감' 김태우 측 석동현 변호사 기자회견… "감찰시스템 구조적 문제 있어"
  • ▲ 석동현 법무법인 대호 대표변호사.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석동현 법무법인 대호 대표변호사.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특감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폭로한 김태우 검찰 수사관 측은 24일 내부고발자 입장에서 청와대 특감반 실태를 고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수사관은 청와대가 표현한 '미꾸라지'가 아니라 문재인 정부가 부정하는 민간인 사찰 등이 현재에도 일어나고 있으며, 이는 감찰시스템의 구조적 문제 때문이라는 점을 지적하고 나섰다는 것이다.

    김 수사관 측은 이번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해 특임검사를 지명하거나 특별조사단을 설치해야 하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과 특별감찰관실 등에 대한 즉각적 압수수색과 분산 이첩된 사건의 병합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수사관 측 "검찰 사건 쪼갠 것 의문…분산 이첩된 사건 병합해야"

    김 수사관의 변호를 맡은 석동현(58·사법연수원 15기) 법무법인 대호 대표변호사는 이날 서울 강남구 자신의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수사관은 내부고발자의 입장으로 청와대 특감반의 감찰 실태를 고발한 것"이라며 "이번 사건은 개인적 일탈로 불이익을 받은 것이 아니며 김 수사관이 여야 구분 없이 소신껏 감찰활동을 했기 때문에 일어난 것"이라고 했다.

    석 변호사는 그러면서 △분산 이첩된 사건의 병합 △특임검사 지명 또는 특별조사단 설치 △청와대 압수수색 등을 검찰에 요구했다. 이날 연가를 낸 김 수사관은 기자회견에 불참했다.

    석 변호사는 우선 수원지검과 서울동부지검에 분산 이첩된 사건의 병합을 요구했다. 수원지검이 수사하는 사건은 청와대가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김 수사관을 고발한 사건이며, 자유한국당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인걸 특감반장 등 4명에 대해 직무유기와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한 사건은 서울동부지검이 맡고 있다. 이들 사건은 모두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이 접수됐지만 문무일 검찰총장이 수사 공정성 확보 등을 이유로 사건을 분산 배당했다.

    석 변호사는 "수원지검 사건의 고발인이 청와대이고 조사 시 청와대 관계자의 조사가 필수적"이라며 "서울동부지검 사건의 조사에도 김태우 수사관의 조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 사건은 반드시 한 곳에서 병합해서 수사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검찰에서 굳이 사건을 쪼갠 것이 의문"이라고 했다.

    김 수사관 측은 특임검사나 특별조사단 설치 등을 통해 사건을 규명해야 하고, 청와대에 대한 즉각적 압수수색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석 변호사는 "이번 사건은 경우에 따라 국회 국정조사나 특검까지 갈 수 있는 사안"이라며 "이번 사건의 사회적 관심이나 여파는 물론 검찰의 실체적 진실규명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서도 특임검사나 특별조사단을 설치해 집중 수사를 해줄 것을 건의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사 초기에 변호인 입중에서 중요한 증거나 자료들이 인멸되거나 훼손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며 "검찰에서 반부패비서관실과 특별감찰반실을 즉각적으로 압수수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수사관 측 '靑 비위자 낙인찍기' 조목조목 반박

    김 수사관 측은 청와대가 자신을 비위행위자로 낙인 찍는 것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석 변호사는 김 수사관이 자신의 지인인 건설업자 최모 씨의 사건을 조회했다는 의혹에 대해 "최씨가 그렇게 네트워크가 넓은 편이 아니다"며 "첩보성 정보를 주는 관계라고 얘기는 하는데 (최씨가) 연배도 많아서 김 수사관과 막역한 관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김 수사관이 근무시간에 부적절한 골프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선 "골프는 고위직들의 정보를 얻기 위한 외근활동의 일환이었다"며 "감찰활동을 하면서 외근을 하니까 비용 등으로 월 100만원에서 150만원 정도가 지급됐고, 그 범위 내에서 더치페이를 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승진을 위해 자신이 담당하는 정부 부처에 지원한 '셀프 승진' 의혹에 대해선 "김 수사관이 6급이다보니 과기부 5급으로 승진하고 싶은 욕심이 있었던 거 같다"며 "후에 문제가 있을 거 같아서 철회했고 그것이 죄가 되진않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석동현 "현 정부 '내로남불', 주관적·자의적 시각"

    석 변호사는 김 수사관의 '정상적' 감찰활동을 개인 일탈로 몰아가는 청와대의 행태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현 정부 내에서도 공직감찰은 이뤄지고 있고 필요성이나 당위성을 부인할 수 없다고 본다"며 "다만 그 대상이나 의도나 목적인 면에서 공직감찰의 본연의 수준을 넘어서느냐가 문제인 데 공직자 감찰을 하다보면 공직자와 관련있는 민간인에 대해서도 접촉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관행적으로 이뤄져왔던 공직감찰에 대한 병폐를 개선해야 한다"며 "현 정부가 하는 일은 모두 순수하고 전 정부가 하는 일은 적폐로 몰아가는 것은 너무 주관적이고 자의적인 시각"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