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오신환·김삼화 의원 "무혐의 최승재 회장을 검찰이 재수사… 명백한 정치탄압"
  • ▲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가운데)과 자유한국당 김종석, 추경호 의원이 지난 7월 1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시장경제살리기연대를 출범하고, 정부의 반(反)시장정책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DB
    ▲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가운데)과 자유한국당 김종석, 추경호 의원이 지난 7월 1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시장경제살리기연대를 출범하고, 정부의 반(反)시장정책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DB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문재인 정부를 겨냥해 소상공인연합회에 대한 정치탄압을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이언주·오신환·김삼화 바른미래당 의원은 13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절규를 외면하고 지난달 29일 소상공인 총궐기 국민대회를 주도한 소상공인연합회를 수사하는 것으로 답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혐의없음' 매듭지은 사건을 다시 수사

    이언주·오신환·김삼화 의원은 "불과 2개월 전에 경찰이 혐의가 없는 것으로 조사를 매듭짓고 송치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이 별건으로 다시 수사하는 것은 명백한 정치수사이자 권력을 동원한 정치탄압"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박근혜 정부의 권력남용 적폐를 청산하겠다면서 오히려 신(新) 적폐를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이 언급한 정치 탄압은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에 대한 재수사를 의미한다. 검찰은 경찰이 무혐의 처리한 최승재 연합회장의 횡령 혐의를 다시 조사하고 있다. 일각에선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고통을 호소하는 소상공인의 입에 재갈을 물리려는 시도라는 비판이 나온다.

    바른미래당은 소상공인연합회를 향한 정치 탄압을 막기 위해 국정조사도 고려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언주 의원은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올해들어 근거도 없이 망신주기식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데, 이는 소상공인연합회의 활도을 위축시키기 위한 의도라고 판단한다"며 "(소상공인에 대한) 탄압이 지속되면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이 부분에 대해 국정조사도 요구할 수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