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승용·조배숙 등 총리 선출론 일축… "마음이 콩밭에 가 있으면" 비판
  •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개헌·총리 선출론을 일축하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처리에 채찍질을 가하고 나섰다.

    내달 2일 비상대책위원장 임기가 끝나는 가운데 이에 맞춰 탄핵 문제를 처리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또한 일주일 뒤인 9일로 표결이 미뤄질 경우 탄핵 동력의 약화와 돌발 변수를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박지원 위원장은 29일 "지금은 탄핵안 통과에 모든 것을 집중하자"며 "저희 국민의당은 어떤 당에서 누가 무슨 말을 하더라도 개의치 않고 탄핵에만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지원 위원장은 이날 비상대책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탄핵안을 마련하면서 한편으로는 대선을 생각하고 총리를 생각하는 등 마음이 콩밭에 가 있으면 국민은 탄핵안 추진의 순수성을 의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지원 위원장은 "탄핵안 가결에 국회가 여야 구분없이 최선을 다하는게 민심을 받드는 일"이라며 "탄핵은 탄핵이고 대통령 퇴진은 퇴진이고 개헌은 개헌"이라고 구분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분노한 촛불 민심을 받드는 유일한 길은 국민과 함께 탄핵의 길로 가는 것밖에 없다"며 "국회에서 탄핵안을 통과시켜도 대통령은 언제든지 퇴진할 수 있고 탄핵안 통과이후 개헌도 얼마든지 논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새누리당에서도 일부 거론되는 대통령의 용퇴 건의,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개헌논의 제안으로 탄핵 열차는 멈출 수 없다"고 강조했다. 

    최근 정치권에서 재점화된 개헌론과 당 안팎에서 재차 제기되는 총리선출론에 대해 선을 그은 것이다.

    전날 주승용 의원은 "(대통령이) 이번 주에 3차 담화문을 발표한다면 여야 대표에게 영수회담을 제안하라. 영수회담을 통해서 질서있는 퇴진을 선언하고 국정 공백을 끝내고 과도내각을 이끌 총리추천을 요청하라"면서 "야당의 분열을 방지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에 총리 추천에 대한 전권을 일임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조배숙 의원도 이날 "지금은 개헌이 아니라 충리문제를 논의할 때"라며 "탄핵 전에 총리인선이 이뤄지도록 힘써줄 것을 민주당에 요청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조배숙 의원은 지난 23일 "황교안 총리는 국정농단의 핵심이다"며 "총리 자리에 앉아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몰랐다면 무능을 넘어 존재할 이유가 없다"는 등 맹비난을 한 바 있다.

    민주당에서는 송영길 의원이 지난 21일 의원총회에서 "황교안 총리야말로 부역세력의 핵심"이라며 '대통령-총리 동시 탄핵'이라는 무리수를 던지기도 했다.

    탄핵안 본회의 가결 후에는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통령 권한을 대행하게 되는데 이에 강력히 반발한 것이다. 

    다만 당 관계자는 "총리 선출과 관련 내부에서 더이상 얘기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총리론에 대해 부정적인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오늘 새누리당과 민주당, 정의당을 포함해 밤새우면서까지 논의를 할 것"이라며 "새누리당 친박(親朴)계에서도 최근 대통령 하야·퇴진을 주장하고 나서는 등 변수가 생길 수 있어 시간 끌지 않고 최대한 빨리 처리하겠다는 목표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박지원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탄핵의 주도권은 비박계에 있다"며 새누리당 비박계가 요구하는 있는 12월 9일 탄핵 표결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럴 경우 오는 3일부터 김동철 의원이 위원장을 맡는 2기 비대위가 출범, '김동철 체제'에서 탄핵안 처리가 진행될 예정이다.